UPDATED. 2024-04-25 23:05 (목)
 실시간뉴스
해양미세조류로 식물성 오메가-3 영양제 개발 가능
해양미세조류로 식물성 오메가-3 영양제 개발 가능
  • 백준상기자
  • 승인 2017.10.2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2010년 우리나라 시화호에서 발견한 신종 와편모류를 특정 먹이를 통해 배양하면,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정해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 군산대 연구팀이 공동 수행한 이번 연구에서 활용된 와편모류인 ‘파라짐노디니움 시화엔스(Paragymnodinium shiwhaense)’는 엽록체를 가지고 있으나(식물성), 다른 생물을 포식하는 성질(동물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혼합 영양성 와편모류이다. 

연구팀은 이 종이 다른 와편모류인 ‘엠피디니움 카테레(Amphidinium carterae)’를 먹이로 섭취하였을 때 55%에 달하는 높은 오메가-3 함량을 보유하게 되며, DHA와 EPA를 동시에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하였다.

기존에 시판되는 오메가-3 영양제의 경우 다랑어 고등어 연어 등 대부분 어류의 기름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므로 필연적으로 어획을 수반하고, 특유의 냄새로 인해 어린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에는 별도의 향미를 첨가하여 생산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학계와 산업계에서는 어류를 대체할 수 있는 오메가-3를 다량 함유한 미세조류 탐색과 이를 이용한 오메가-3 생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번 발견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했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