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30 (화)
 실시간뉴스
올해에는 남편의 고질적인 흡연 습관 없애자
올해에는 남편의 고질적인 흡연 습관 없애자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8.02.1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문서
 
흡연자치고 매년 새해를 맞아 한번쯤 금연 결심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금연을 결심한 지 하루를 못 넘기고 포기하는 사람도 있고, 작심삼일로 끝내는 경우도 있다. 한 달을 참았다고 금연에 성공한 것은 아니다. 최소한 6개월 이상 금연을 해야 성공률이 높다고 본다. 6개월 이상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아낌없는 도움 또한 절실하다.

우리 남편이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

담배는 중독성이 매우 강한 기호품이다. 중독의 주범은 바로 담배의 성분 중 하나인 니코틴. 담배를 피우면 뇌는 니코틴 수용체를 형성한다. 한번 만들어진 니코틴 수용체는 없어지지 않는다. 다만 금연을 하면 니코틴 수용체의 활동이 점점 줄어들면서 흡연 욕구가 일지 않게 된다. 그러나 다시 담배를 피우면 수용체는 활발하게 뇌를 자극해 우리 몸에 다시금 담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어지간한 의지가 아니고는 뇌에서 전달하는 그 자극을 뿌리치기 어렵다.

 
니코틴 의존도 평가

내 남편의 니코틴 의존도는 어느 정도일까?

해당 사항에 표시
1 주변 사람들이 골초라고 여긴다. ( )
2 담배가 없으면 하루를 망친다. ( )
3 담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감정이 상한 일이 있다. ( )
4 담배를 피워 기분전환을 한다. ( )
5 담배를 피우면 일의 능률이 오른다. ( )
6 담배로 인해 몸이 불편해졌지만 계속 피운다. ( )
7 담배를 줄이거나 끊으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 )
8 하루에 15개비 이상의 담배를 피운다. ( )
9 아침에 일어나 담배를 피워야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
10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좋지 않을 때도 담배를 피운다. ( )
11 금연 장소에서도 담배를 참기 힘들다. ( )
12 낮에 5시간 이상 담배를 피우지 않기는 힘들다. ( )

체크한 항목이 5개 이상인 경우 심리적·신체적으로 니코틴에 대한 의존성이 생긴 상태. 금연을 시작한 사람의 경우 니코틴 공급이 중단되어 혈중 농도가 떨어지면 찾아오는 것이 금단증상이다. 조바심과 두통, 피로감 등 금단증상은 여러 형태로 찾아온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중단보다는 니코틴 패치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남편의 금연 = 가족의 행복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본인과 가족의 건강, 경제적인 효과, 숙면, 기타 등등 말하자면 끝이 없다. 반면 끊지 못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바로 니코틴 중독. 금연에 실패한 사람들이 흔히 하는 변명은 스트레스다. 그러나 담배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미 연구결과로 밝혀졌다. 남편의 건강, 나아가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니코틴의 노예가 된 남편에게 금연을 강력하게 주장하자.

결심을 했다면 방법은 많다
선진국일수록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감소하는 추세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담배와의 결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증가하고 있는 여성과 청소년 흡연율과는 다르게 우리나라 역시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꾸준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도 몇 해 전부터 금연 클리닉이 많이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