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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건강검진 서비스 이용편리성 높다…서비스 호감도는 낮아
종합건강검진 서비스 이용편리성 높다…서비스 호감도는 낮아
  • 전해영
  • 승인 2017.10.30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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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종합건강검진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서비스 이용편리성 만족도는 높은 반면 서비스 호감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30일 한국소비자원은 종합건강검진에 대한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 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73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 삼성서울병원 3.77점, 서울대병원 3.76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3.72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종합건강검진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3.91점), ‘직원서비스’(3.86점) 만족도가 높은 것과 달리 ‘서비스 호감도’(3.64점),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3.68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 ‘직원서비스’,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에서는 서울대병원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건강검진 기관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61.2%(306명)가 ‘검진결과 정확성’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검진 항목’(18.2%, 91명), ‘검진 비용’(7.6%, 38명) 순이었다.

이어 건강검진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8.8%(394명)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대체로 건강검진을 통한 건강관리에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고, 사업자별로 취약한 부문에 대한 개선 노력을 통해 향후 해당 서비스의 소비자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Queen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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