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10 (목)
 실시간뉴스
다양한 피임종류 숙지 후 자신에게 적합한 피임법 선택해야
다양한 피임종류 숙지 후 자신에게 적합한 피임법 선택해야
  • 김민영 기자
  • 승인 2017.11.0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남녀 모두가 피임법으로 콘돔이나 경구피임약을 먼저 떠올리지만 그 외에도 피임종류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러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부작용 역시 다양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적합한 피임법을 선택해야 한다.

 

피임법은 크게 자연, 차단, 호르몬 피임법으로 나뉘는데 가임기를 계산해 피하는 자연피임법은 피임률이 비교적 높지 않는 편이다. 때문에 콘돔이나 호르몬 피임법을 권장한다. 호르몬 피임법은 성호르몬을 통해 피임하는 방법으로 경구피임약과 장기피임법들이 속한다.

이 중 장기피임법은 시술을 통해 3~5년 동안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약을 매번 챙겨 먹는 번거로움이 없고 병원을 자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여준다. 따라서 바쁜 현대 여성들에게 권장하는 피임법이다.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전이 아닌 후에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한다. 피임을 준비하지 못했거나 피임 효과가 의심될 경우 의료진의 처방을 받아 복용한다.

빠른 시간 내에 복용해야 하는 약은 체내 호르몬 농도를 단시간에 급증시키고 착상을 방해해 부작용 우려가 있어 사전 숙지가 필요하다.

로앤산부인과 광명점 김혜정 원장은 “미혼여성과 마찬가지로 기혼여성 역시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피임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피임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