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우리흑돈'으로 생산한 돼지고기, 부드럽고 고소해요!
'우리흑돈'으로 생산한 돼지고기, 부드럽고 고소해요!
  • 이지은
  • 승인 2017.11.0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재래돼지로 만든 ‘우리흑돈’ 품종을 씨수퇘지로 활용한 연구 결과, 맛과 품질이 뛰어난 고기의 생산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우리흑돈'은 토종 재래돼지와 국립축산과학원이 자체 개발한 씨돼지‘축진두록’을 계획 교배해 만든 국산 돼지이다.

농촌진흥청은 씨돼지의 품종 다양화와 고기 품질 향상,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구매 선택폭을 넓히기 위해 ‘두록’종 대신 ‘우리흑돈’을 씨수퇘지로 활용해 돼지고기를 생산했다.

전문가의 관능평가 결과, '우리흑돈'을 활용해 만든 돼지고기는 ‘두록’종을 사용한 고기(대조구)에 비해 고기 색과 향, 부드러움의 점수가 5∼8%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화학적 분석 결과에서도 ‘우리흑돈’으로 만든 고기는 근내지방(마블링)과 전단력(씹힘 정도)이 대조구보다 우수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매의 중요한 요인인 고기 색 또한 ‘우리흑돈’ 활용 고기(15.37점)가 대조구(14.69점)보다 붉은빛을 띠어 고급육 생산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양돈과 김용민 농업연구사는 “우리흑돈을 이용해 다양한 품종에서 생산된 돼지고기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게 돼지고기를 구매하고 양돈 산업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