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50 (금)
 실시간뉴스
트럼프·아베 오늘 정상회담…“대북 압박 강화 재확인”
트럼프·아베 오늘 정상회담…“대북 압박 강화 재확인”
  • 최수연
  • 승인 2017.11.0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정상회담이 6일 도쿄(東京) 모토아카사카(元赤坂)의 영빈관에서 열린다.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정상회담에서 대북 압박 강화 방침을 재확인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교토 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핵·미사일을 개발하는 북한에 최대한의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방침을 거론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기에서 내리기 전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도 곧 결정하겠다”고 밝혔다.이날 정상회담에선 미·일과 호주, 인도를 포함한 4개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이 거론될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 언론은 아베 정권이 내세운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전략’을 정상회담에서 논의, 공동 외교전략으로 표명하는 방안을 양국 정부가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이는 미·일 동맹을 바탕으로 시장경제와 민주주의 등 공통의 가치관을 지닌 호주, 인도와 연대해 남·동중국해에서 영향력 확대를 꾀하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것이다.  양자 간 자유무역협정(FTA)을 비롯한 통상 문제가 논의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아키히토(明仁) 일왕과 면담하고 아베 총리와 워킹런치(일하면서 먹는 점심)를 함께한다.오후 정상회담 뒤에는 1977년 북한에 납치된 요코타 메구미(橫田 めぐみ)의 부모와도 만날 계획이다.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아베 총리와 공동기자회견을 한 뒤 만찬을 함께 하는 것으로 일본 방문 이틀째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