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20 (목)
 실시간뉴스
바른정당 끝내 ‘분당’…이번주 교섭단체 지위 ‘상실’
바른정당 끝내 ‘분당’…이번주 교섭단체 지위 ‘상실’
  • 최수연
  • 승인 2017.11.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이 6일 분당 수순에 돌입한다. 9명의 통합파 의원들은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과의 보수통합을 선언한 후 8일께 탈당계를 공식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 1월24일 개혁 보수의 기치를 내걸고 시작한 바른정당은 창당 1년을 채우지 못한 채 287일 만에 쪼개지면서 원내교섭단체 지위마저 잃게 됐다. 통합파 9인이 탈당할 경우 한국당의 의석수는 116석으로 늘어나고, 바른정당은 11석으로 줄어들게 된다.

바른정당은 5일 밤 국회에서 3시간40분 가량 심야 의원총회를 열었다. 의총에서는 전당대회 연기 및 한국당과의 통합 전당대회 개최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지만 끝내 합의를 보지 못했다.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번 전대에 출마한 4명의 원내 후보자 중 박인숙, 정운천 후보는 전대를 연기하는 쪽으로 마음을 바꿨으나 유승민, 하태경 후보는 끝까지 전대 연기를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서로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전당대회는 그대로 하기로 했다”며 “몇 분이 (탈당)할지는 모르겠는데 아마 탈당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어 “결국 당을 지키겠다는 생각과 한국당과 합치겠다는 생각의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라며 “이제는 국민들께 맡길 수밖에 없고, 저는 당을 지킨다는 사람이니까 바른정당이 국민들께 약속드린 길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도 “지난번에 비상대책위원회를 안하는 대신 전대를 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고, 전대를 연기할 만한 명분을 못 찾았다”라며 “그런 상황에서는 국민들께 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