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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 패키지’ 청약철회 제한, 소비자 불만 높아…거래조건 개선해야
‘스마트러닝 패키지’ 청약철회 제한, 소비자 불만 높아…거래조건 개선해야
  • 전해영
  • 승인 2017.11.07 14: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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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및 콘텐츠품질’ 만족도 높은데, ‘효과적 학습관리’ 낮아
 

최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영어 시장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으나 청약철회 제한 등 소비자 불만이 높아 거래조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근래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스마트러닝(온라인 영어) 패키지상품’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91건을 유형별로 분석해보니 ‘계약해제·해지, 위약금’ 관련이 47.2%(43건)로 가장 많았고, ‘학습기기 품질 및 A/S’ 관련 31.9%(29건), ‘청약철회’ 관련이 16.5%(15건)로 뒤를 이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7월 10일부터 8월 2일까지 스마트러닝 패키지상품을 판매하는 위버스마인드 ‘뇌새김’과 에스제이더블유인터내셔널 ‘시원스쿨’, 스터디맥스 ‘스피킹맥스’, 야나두 ‘야나두’ 등 주요 4개 업체에 대해 주요 거래조건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상 재화 등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나, 4개 중 3개 업체는 학습기기 반품과 관련해 ‘제품포장 훼손 시 환불 불가’, ‘개봉 시 환불 불가’ 등으로 명시하고 있었다.

또한 4개 업체 모두 스마트러닝 패키지상품을 판매하면서 ‘기기 0원’, ‘기기 평생무료’, ‘렌탈 후 평생무료’, ‘지금 신청하면 평생무료’ 등 표현을 사용하고 있었다. 마치 소비자가 콘텐츠를 구매하면 기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었던 것이다.
 
한편 조사대상 업체의 온라인 영어 서비스 이용자 9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 평균은 3.42점이었다. 업체별로는 야나두가 3.58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시원스쿨 3.44점, 스피킹맥스 3.39점, 뇌새김 3.25점 순이었다.

특히 ‘정보 및 콘텐츠품질’(3.6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효과적 학습관리’ (3.30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영어 서비스가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소비자가 44.0%였고, 업체별로는 야나두(49.5%), 시원스쿨(45.5%), 뇌새김(45.3%), 스피킹맥스(38.3%)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자에게 서비스 취약 부문에 대한 자체적 원인 분석 및 서비스 품질 향상 개선, 제품의 단순 포장 개봉 시에는 청약철회 제한 금지, 소비자 오인 가능성 있는 표현의 자율 시정, 구매 관련 중요 정보제공 보완 등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Queen 전해영 기자] [사진 한국소비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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