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25 (토)
 실시간뉴스
현명한 알뜰족은 돈 쓸 때마다 재테크한다
현명한 알뜰족은 돈 쓸 때마다 재테크한다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8.02.1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문서
 
“제대로 된 큰 투자를 위해 작은 것에 주목하는 기막힌 재테크!”

 

재테크, 생각보다 무척 어렵고 막막하기만 하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도 모르겠고 괜히 잘못 시작했다 손해만 보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투자는 하고 싶지만 겁이 앞서는 그들에게는 재테크계의 입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생활 곳곳에 숨어 있는 내 푼돈을 찾아내는 일! 최고의 생활 고수들이 실생활에서 쉽고 빠르게 실천할 수 있는 숨은 비법들을 공개하고 나섰다.

알뜰 고수의 생활 재테크 숨은 비법 4

가계부 테크- 명품 알뜰족이 되기 위한 준비운동!
모든 7만 알뜰족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은 “무조건 가계부를 작성하라”이다. 수입과 지출이 적절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잣대인 가계부는 모든 예산 생활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종이 가계부가 부담스럽다면 효율적인 인터넷 가계부도 넘쳐난다. 가계부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 지출목록을 보면 의외로 남에게 보이기 위한 폼생폼사형 지출이 많다. 또한 식비로 과다하게 지출하고 있지 않은지, 카드 사용을 너무 남발하고 있지 않은지를 살펴보고, 푼돈이라도 이래저래 흘러나가는 가랑비 소비도 조심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푼돈을 우습게 보지 말라는 것.

e머니 테크- 알뜰족의 화폐! 궁금하니?
포인트, 마일리지를 그냥 버리는 사람들이 꽤 많다. 하지만 주변을 살펴보자. 테이크아웃 커피 한잔을 마셔도 꼭 쿠폰을 챙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매번 가는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적립카드를 만들어준다고 해도 귀찮다며 마다하는 사람이 있다. 포인트는 돈이다. 기업으로부터 그 돈을 받을 것인가, 아니면 길에 그냥 버릴 것인가? 예기치 못한 상황이나 불경기에 포인트의 활용도는 더더욱 높아진다. 초보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성공적인 포인트 활용비법. 포인트를 100% 활용하려면 그 포인트가 통하는 곳을 공략해야 한다. 또한 은행에 넣어둔 돈은 유효기간이 없어도 카드에 쌓인 포인트에는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소멸시기를 챙겨두도록 한다.

쇼핑 테크- 스타일 UP! 돈은 DOWN!
인터넷 쇼핑몰에 빠져 밤새 뜬눈으로 쇼핑을 하고 다음날 가벼워진 지갑 때문에 눈물 흘려본 자라면 알뜰 쇼핑 고수가 되는 법에 집중하라. 실제로 사이버 마켓의 한계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택이 쉽지 않음에도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은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다. 옥션, 인터파크, G마켓 등 알뜰족이 가장 많이 거쳐가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흥정하고 할인받는 방법이 있다면? 가격 대비는 기본 중의 기본. 다른 물품 보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고 중고품이라도 무시하지 말자.

카드 테크- 똑똑하게 쓰고 깔끔하게 돌려받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신용카드, 어떻게 사용하면 나에게 이득이 될까? 내 지갑 속 카드가 몇 장인지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소비패턴을 생각해본 뒤 그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카드 홈페이지의 정보만 꼼꼼히 읽어도 할인이나 수수료 절감의 카드 테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카드 대금의 결제일은 자동이체로 설정해 이자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포인트 사용은 카드에서도 해당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 소비패턴에 맞는 적절한 카드 사용이야말로 진정한 카드 테크의 승자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다.

카드 포인트는 내가 모르는 곳에 꽁꽁 숨어 있고, 오래전 내 기억 속에서 사라진 휴면계좌는 감감 무소식이며, 쇼핑 한번 하려치면 지갑이 휘청거려 엄두도 내지 못하는 극히 구시대적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의외로 많다. 알뜰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화려한 테크닉 같은 건 필요 없다. 대신 꼼꼼한 정보력과 세심한 관찰력만 있다면 만사 OK. 허리띠 졸라매며 먹을 것 안 먹고 입을 것 안 입고 절약하던 시절은 잊어라. 쓸 건 쓰되 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