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00 (금)
 실시간뉴스
국내 육성 감귤 '하례조생', 비가림 하우스 재배법 보급
국내 육성 감귤 '하례조생', 비가림 하우스 재배법 보급
  • 이지은
  • 승인 2017.11.1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11월 10일 제주도 서귀포시 감귤 재배농가에서 '하례조생' 비가림 하우스 재배법을 소개하고 평가하는 현장 평가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날 현장평가회에서는 감귤 재배농가, 유통업체, 관계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시범재배 중인 '하례조생' 품종의 특성을 평가하고 비가림 재배법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감귤 '하례조생' 품종은 생산량이 가장 많은 '궁천조생' 품종보다 1주일 정도가 이른 11월 상중순 수확이 가능하다.

노지 재배 시 당도는 10.5브릭스 내외, 산도는 1% 이하이며 비가림 재배 시 토양 건조처리에 의해 당 함량이 2∼3브릭스 높아진다.

이번에 개발된 '하례조생' 비가림 재배법은 감귤 꽃이 활짝 핀 후 30일에서 60일 이내에 단수 후 재관수하는 방법이다.

감귤나무에 약 2개월가량 물이 공급되지 않으면 수분스트레스로 인해 과실의 당도가 빠르게 올라간다. 이후 3∼5일 간격으로 3∼5mm씩 소량으로 물을 주면 당은 높아지고 산이 낮아진다.

이러한 방법으로 관수를 하면서 부분적으로 수확을 하면 제주감귤협동조합이 인증하는 최고과실 등급인 12.5브릭스, 산 함량 1.0% 이내의 '불로초' 과실을 60% 이상 생산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 강석범 농업연구사는 "이상고온이나 가을철 잦은 비로 인해 고품질의 과실 생산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라며 "국내 육성 품종에 대한 다양한 재배법을 개발해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