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20 (금)
 실시간뉴스
美항모 3척, 동해 한국작전구역 순차적 진입...북핵 강력 경고 의미
美항모 3척, 동해 한국작전구역 순차적 진입...북핵 강력 경고 의미
  • 최수연
  • 승인 2017.11.1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상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할 예정인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3척이 11일부터 순차적으로 한국작전구역(KTO)에 들어올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10일 “예고한 대로 미국 항공모함 3척이 오는 11∼14일 동해 KTO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한다”고 밝혔다.

KTO는 한미연합사령관이 군사작전을 위해 한반도 주변에 선포하는 구역으로,영해뿐 아니라 공해도 포함할 수 있다.이번에 KTO에 진입하는 미국 항공모함은 로널드 레이건호(CVN 76),니미츠호(CVN 68),시어도어 루스벨트호(CVN 71) 등으로,순차적으로 KTO에 들어와 연합훈련을 할 계획이다.

이들 항모 전단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기동하기 때문에 항모 3척이 동시에 KTO 안에 있는 상황은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항모가 순차적으로 KTO에 들어와 훈련하고 나가는 과정에서 2척이 동시에 KTO 안에 있을 수는 있다.미국 항공모함 3척은 대공방어,해상감시,해상보급,기동,전투기 이·착함 등의 훈련을 할 예정이다.

이들 항모와 연합훈련을 하는 우리 해군 함정은 이지스구축함 2척,구축함 1척,호위함 4척 등 모두 7척이다. 미국 항공모함 3척이 한반도 주변 해역에 동시에 전개돼 공동훈련을 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로,북한에 대한 강력한 경고메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미국 항공모함 1척은 웬만한 중소 국가의 공군력 전체와 맞먹는 70∼80대의 항공기를 탑재해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린다.항모 3척이 공동작전을 할 경우 막강한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