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55 (금)
 실시간뉴스
한·베트남 정상회담…‘2020年 1천억불 교역’ 가속화 합의
한·베트남 정상회담…‘2020年 1천억불 교역’ 가속화 합의
  • 최수연
  • 승인 2017.11.1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전 다낭시 정부청사에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하고 양국 정상을 포함해 정부 고위급 인사의 교류를 확대하고 지자체와 민간교류 폭을 더욱 넓히기로 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등 우리 정부의 아세안 관계 강화 방침을 설명하고 올해 수교 25주년을 맞는 베트남과의 관계를 한층 강화해 나가길 희망했다. 이에 쩐 주석은 5월 특사 파견 등 우리 정부의 아세안 중시 입장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의 미래공동체 구상의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양국이 수교 25년 만에 교역·투자 분야에서 상호 핵심 파트너로 성장해 한국이 베트남의 3대 교역국이자 제1 투자국으로, 베트남이 한국의 4대 교역·투자 대상국으로 각각 부상한 것을 평가하고 양국이 합의한 ‘2020년까지 교역 1천억불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가속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식민지배의 아픔을 극복하고 경제발전의 길을 걸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한국이 먼저 시작한 한강의 기적 경험을 공유해 베트남도 메콩강의 기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방산물자 수출과 상호 기업 투자 확대 등에도 의견을 같이했다.문 대통령은 기존의 다낭 한·베트남 IT 친선대학, 한·베트남 기술교류센터와 이번 주 하노이에서 개소 예정인 글로벌 기후변화 허브센터와 IT지원센터, 내년 초 착공되는 한·베 과학기술연구원 등이 중소기업 지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 등 각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베트남 투자 확대를 위해 한국산 자동차 부품 무관세, 사회보장협정의 조속한 체결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쩐 주석은 우리 기업의 투자 확대를 환영한다며 우리 측 요청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쩐 주석의 조속한 방한을 요청했고, 쩐 주석은 이를 약속하면서 문 대통령의 조속한 베트남 단독 방문을 요청하면서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다.

[Queen 최수연기자]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