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50 (금)
 실시간뉴스
전직 국정원장들 '청와대 요구로 특수활동비 상납' 인정
전직 국정원장들 '청와대 요구로 특수활동비 상납' 인정
  • 최수연
  • 승인 2017.11.1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로 검찰에 소환된 세 전직 국정원장 모두 청와대 요구로 돈을 건넨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이병기 전 국정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박 전 대통령 측에 국정원 특활비를 전달한 경위를 추궁하고 있다.

이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국정원장을 역임하고 이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이어 박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다. 검찰은 남재준 전 원장 시절 월 5천만 원대이던 상납 액수가 이 전 원장을 거치며 월 1억 원으로 불어난 이유를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정권의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은 국정원 특활비 총 40여억 원을 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로 상납해 국고에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소환된 남재준·이병호 전 원장은 특활비 상납 경위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여겨진 청와대 측 요구를 거부할 수 없었고 관행으로 여겼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달자 역할을 한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을 구속한 검찰은 이들로부터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정원 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세 전직 국정원장 조사를 마친 뒤 국정원에서 특활비를 매달 500만원씩 상납받은 혐의를 받는 현기환·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엘시티 비리’ 사건으로 구속 수감 중인 현 전 수석에게 최근 한 차례 소환통보를 했으나,현 전 수석이 소환에 불응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관련자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상납 고리’의 최정점으로 지목된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할 방침이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