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2:45 (토)
 실시간뉴스
어르신들, 겨울 추위 안전하게 대비하세요!
어르신들, 겨울 추위 안전하게 대비하세요!
  • 이지은
  • 승인 2017.11.2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독거노인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동절기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수립ㆍ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비상연락망 구축으로 신속한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독거노인 가구 ‘사전점검’을 통해 응급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예정이다.

독거노인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는 생활관리사를 시작으로, 담당 지자체를 거쳐 복지부로 이어지는 비상연락망 구축을 통해 신속한 보고체계를 구축ㆍ운영한다.

또한 겨울철 누전 등으로 인한 화재 및 동파 사고 예방을 위하여 취약 독거노인 가구의 전기ㆍ수도 등에 대한 사전점검(2017년 11월~2018년 2월)을 실시한다.

현장 돌봄인력인 생활관리사 등을 통하여 한파 및 대설 주의보ㆍ경보 발령 시 담당 독거노인에게 유선전화 또는 직접 방문하는 일일 안전확인을 시행하고, 위급상황 발견 시 응급조치와 함께 응급의료센터 및 병원으로 이송하도록 하였다.

생활관리사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하여 담당 독거노인에게 대설ㆍ한파 시 행동요령을 전파하도록 하는 한편, 응급상황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제공한다.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에 동절기 한파 대비 행동요령을 안내하는 포스터도 배포할 계획이다.

민ㆍ관 협력을 통해 후원 물품을 지원하는 등 동절기 취약 독거노인의 "지속적 보호"에도 힘쓸 계획이다.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협약 기업 및 단체와 협력하여 취약 독거노인에게 난방용품, 식료품 등을 전달한다.

복지부는 지자체별로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에 힘써달라 당부하고, 지속적인 실태 점검 등을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