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45 (금)
 실시간뉴스
가평군 관청마을 행복학습 발표회 가져
가평군 관청마을 행복학습 발표회 가져
  • 김도형
  • 승인 2017.11.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가평군은 올해 경기행복 학습마을 사업에 유일하게 선정된 관청마을이 사업비 6천만원을 지원받아 지난 7개월간 마을의 가치 향상과 주민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고 밝혔다.

교육으로는 마을가치창조 주민인성교육, 스마트폰 활용교육, 전통공예, 냅칸아트, 커피바리스타 자격증반, 난타교실 등 총 6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삶의 즐거움과 자신감 증대는 물론 지역사회 통합을 증진하고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에 기여하고 있다.

또 관청마을은 단순한 여가·취미생활이 아닌 일상생활로 파고드는 전략학습으로 스마트폰 교육을 통한 블로그 운영 및 SNS를 적극 활용해 온라인 직거래 농산물 판매망을 구축하고 올해 8명이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으며, 농한기 대체 판매사업으로 짚공예 교육도 구상중에 있다.

이날 발표회에는 손수익 부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장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주민들이 주인공이 되어 그동안 배우고 익힌 내용을 여과없이 표출함으로서 평생학습의 경험이 지역의 활력을 불어 넣음은 물론 마을의 문제를 나누고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공동 학습장으로 승화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평생학습 마을의 성과는 마을주민의 화합과 지역활성화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군의 우수사례 발굴과 마을공동체 확산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 사업은 잠재된 지역주민을 마을리더, 주민강사, 코디네이터 등으로 육성해 마을이 학습, 일, 문화가 되는 학습마을 생태계 구조를 마련하여 일자리를 만들고 마을자치와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Queen 김도형] 사진 가평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