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인플루엔자 지속 유행, 예방접종 받고 개인위생수칙 준수하세요!
인플루엔자 지속 유행, 예방접종 받고 개인위생수칙 준수하세요!
  • 이지은
  • 승인 2018.01.0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한 2017년 12월 1일 이후 지속적으로 환자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7~18세에서 환자가 많이 발생하며, A형과 B형 인플루엔자 모두 유행 중이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미접종자는 예방접종을 하고,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진단과 치료받을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감염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를 당부하였다.


- 인플루엔자 Q&A

Q1.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입니다.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질환/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Q2.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됩니다. 기침과 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코, 입을 만질 때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Q3. 다른 사람에게 인플루엔자를 옮길 수 있는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습니다. 소아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Q4.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 4일(평균 2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하지만, 기침 등은 1~2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Q5.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 유형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A형과 B형 모두 중등도 내지 중증 경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게 감염을 일으킵니다. A형 바이러스는 표면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아형이 유행합니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항원형에 따라서 'B/Victoria'와 'B/Yamagata'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누어집니다.


[Queen 이지은 기자] 사진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