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40 (금)
 실시간뉴스
바다의 불청객 ‘괭생이모자반’에 적극 대응키로
바다의 불청객 ‘괭생이모자반’에 적극 대응키로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8.01.2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우리 연안에 괭생이모자반의 대량유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3년간 과학적인 예찰·예보 체계 구축 및 세부적 대응지침 마련 등을 위한 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대규모 띠 형태로 이동하는 해조인 괭생이모자반은 연안 경관을 훼손할 뿐 아니라 선박 스크류에 감겨 조업과 항해에 지장을 초래하고, 양식장 그물 등에 달라붙어 시설물 파손하거나 양식물 유실 등의 피해를 입힌다.

모자반과의 해조류로 국내외 동아시아지역에 폭넓게 분포하며 12∼5월이 주성장 시기임. 파도 등으로 인해 떨어져 나간 개체들은  부유생활을 하면서 본래 서식지로부터 해상 수백km까지 이동 가능하다.

해양수산부는 그간 괭생이모자반 유입지역에 수거·처리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괭생이모자반의 이동시기 및 유입량에 대한 예보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국립수산과학원을 중심으로 괭생이모자반의 유입량, 유입시기, 이동경로 추정 등 신속 대응을 위한 예찰·예보체계를 구축하고, 대량발생기작 등을 규명하기 위해 괭생이모자반의 생물학적 특성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그간 어선 및 조사선 등에만 의존해왔던 조사 방식에서 벗어나 인공위성과 드론을 활용한 다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측 표준화 작업을 통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예찰·예보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 수협,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마련하여 괭생이모자반 이동경로 및 유입량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괭생이모자반 대량유입에 따른 대응지침을 세부적으로 마련하여 각 기관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할 예정이다.

[Queen 백준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