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50 (토)
 실시간뉴스
피부과에서 알려주는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한 여드름 흉터치료
피부과에서 알려주는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한 여드름 흉터치료
  • 이선희 기자
  • 승인 2018.01.2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거칠고 건조해진 피부로 인해 피부질환과 피부미용으로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로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도 꾸준히 많은 수를 보이고 있다. 여드름 흉터를 고민하다 고가의 화장품을 써보기도 하고, 흉터에 좋다는 연고도 꾸준히 발라보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화장품으로 가리는 것에 더 많이 신경을 써보아도 여드름 흉터를 가리는 것에 한계를 느껴 피부과를 방문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여드름 흉터 치료는 여드름 치료보다 기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한가지 치료가 아닌 여러 가지 치료법이 병행되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꾸준한 치료가 중요하다.

여드름 흉터는 화농성, 낭포성 여드름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직접 무리하게 여드름을 짜는 잘못된 관리방법으로 인해 진피층까지 손상이 되었을 때 여드름 흉터가 생기며 이때 움푹 패인 부분에 색소가 침착되어 검고 붉은 색소침착이 남는 자국 또한 많은 사람의 골치이다.

여드름 흉터는 모양에 따라 깊게 파인 송곳형 흉터, 경계가 뚜렷하고 바닥이 편평한 박스형 흉터, 경계가 분명하지 않으면서 넓게 함몰된 롤링 형 흉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드름 흉터 치료는 종류에 맞는 치료를 선택해야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여드름 흉터는 자연치유나 홈케어만으로 치유가 어려우므로 환자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치료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병원에서 진행하는 여드름 흉터 치료 방법은 다양하다. 먼저 프락셔널 레이저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박피의 효과가 있어 피부 재생을 유도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 고주파 치료는 깊은 진피층에 고주파 열을 가해 피부 재생을 유도하며, 피하절제술/펀치 절제술은 흉터 아래의 진피층을 특수한 도구를 이용하여 절제하거나 제거함으로써 재생이 촉진되도록 유도한다.

이밖에도 화학적 박피술은 깊고 좁은 여드름 흉터에 특수 화학약품을 도포하여 진피층의 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일주일 정도 딱지가 앉는 정도의 기간은 필요하지만, 효과가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여드름 흉터와 모공마다 필링제품을 침투시켜 콜라겐의 합성을 유도하고 흉터를 채우는 도트필링, 미세한 레이저 광선을 표피에서 진피층까지 전달하여 피부 속 깊이 레이저 기둥을 형성하여 문제 표피를 탈락시키고 새로운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매트릭셀 레이저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러한 시술 등은 여드름 흉터의 정도에 따라 복합적으로 시술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 흉터 치료 후에는 일주일 정도 열감이 느껴지는 사우나나 격한 운동, 음주와 자외선 노출은 피하는 것이 좋고, 색소침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주어야 한다. 화학적 박피술 치료 후에 앉은 딱지는 손으로 떼지 않고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두어서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울산 서울피부과 여드름흉터 클리닉 김준형 대표원장(피부과 전문의)은 “무작정 손으로 여드름을 짜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라고 말하며 “여드름 흉터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흉터가 자리 잡기 전 피부과를 방문하여 여드름 피부를 관리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고 여드름 흉터 연고나 재생 크림 등의 홈케어를 병행하면 더욱 빠른 호전과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