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35 (금)
 실시간뉴스
포도나무 세력관리, 적정 눈 수 남기는 것이 가장 중요
포도나무 세력관리, 적정 눈 수 남기는 것이 가장 중요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8.02.1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제공= 충북농업기술원

충북농업기술원 포도연구소는 포도나무 전정을 할 때 나무의 세력을 기준으로 적정 눈 수를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포도나무는 7℃이하의 기온에서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에 휴면이 해제되는데 그 시기는 대개 2월 상순이 된다. 따라서 2월 상순부터 수액이 이동하기 시작하는 3월 상순 전까지 전정을 실시하면 된다.

일부 포도 재배농가의 경우 일률적으로 2눈을 남겨 놓고 자르는 단초전정을 한다. 이때 전정을 지나치게 강하게 하면 나무의 세력이 너무 왕성해져 결실 및 착색 불량이 발생해 품질 저하의 주원인이 된다. 따라서 작년을 기준으로 수세가 강하면 남기는 눈 수를 늘리고, 반면에 수세가 약하면 다소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강전정을 하면 가지가 굵어지는 등 수세가 강해져 웃자람가지의 발생이 많아지고 이에 따른 양분소모가 증가되어 나머지 신초의 신장이 억제된다. 또한 강한 가지에서 발생되는 꽃송이는 꽃떨이가 발생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져 결실불량이 생기게 된다.

세력이 다소 강한 거봉계 품종의 경우 65~75%을 전정해 충분한 눈을 남기고, 캠벨얼리와 같이 수세가 약한 품종은 80~85%을 전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며, 재식한지 1~2년 된 나무가 웃자란 경우에는 반드시 주지와 연장지에 아상처리를 해야 빈가지 발생을 막을 수 있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