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55 (금)
 실시간뉴스
청도로 매사냥 구경가자
청도로 매사냥 구경가자
  • 김도형
  • 승인 2018.03.0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도박물관, 매사냥시연과 더불어 전시와 체험 다양한 축제 한마당 벌여
 

청도박물관은 3월 10일(토) 제3회 청도 전통 매사냥시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매사냥은 야생의 매를 길들여서 사냥감을 잡도록 하는 전통 사냥법으로 조선시대까지 번성하였으나 현재는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

이번 시연회는 청도군 출신의 최고 응사, 이기복씨와 함께 한국 매사냥협회 회원이 야생에서 매를 잡는 방법부터 사냥매로 훈련시키는 과정, 꿩을 사냥하는 모습 등을 재현한다.

전통 매사냥의 문화의 이해를 돕고자 전시와 공예체험 행사 등이 준비되어 있다. 전통 매사냥 관련 도구들이 전시되어 매사냥의 역사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사냥매 포토존인 응방(鷹坊)이 설치되어 매를 직접 보고 응사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는 자리가 제공된다.

그리고 매의 이름표인 전통시치미 만들기, 삼재를 막아주는 삼두매 부적판 탁본하기, 매풍선 가면 그리기, 사냥매 핀 버튼 만들기 등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한 체험부스가 열려 매사냥 문화를 더욱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전시와 체험 외에도 지역박물관이 지역민과 함께 호흡하고자 마련한 프리마켓이 열린다.

이서면민과 귀농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건강한 우리지역 농산물 판매, 떡메치기, 할매식혜 등 전통먹거리를 판매하는 우리 동네 장터, 청도박물관 생활민화반 수강생들의 작품전시와 옛스런 민화소품이 판매되는 생활민화 방물전도 열린다.

 

[Queen 김도형] 사진 청도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