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3:25 (목)
 실시간뉴스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 스트레스가 원인일 때 치료는 어떻게?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 스트레스가 원인일 때 치료는 어떻게?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8.04.1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불면증 증상은 단순히 잠을 못자는 것을 넘어 그 사람의 일상생활 전반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증상이어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술에 의존하거나, 무턱대고 수면제를 복용하기 보다는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치료가 진행되어야 안전하다.

불면증은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잠을 너무 일찍 깨는 증상 또는 원기 회복이 되지 않는 수면을 호소하는 수면장애다. 일반 성인의 약 17%는 불면증으로 고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만성 불면증증상은 보통 스트레스 등 지속적인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나타난다. 그래서 우울증을 가진 환자에게서 만성불면증이 동반되는 사례가 적지 않은 편이다.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만성불면증은 환자를 지속적인 피로감과 무기력감에 시달리게 한다. 학습이나 일 처리 능률을 떨어뜨리고, 어지럼증과 두통, 기분장애 등 정신적 문제도 일으킨다. 불면증에 의해 우울증에 시달리는 환자, 비만,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 등도 있다. 이것이 불면증치료를 초기에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라며 적극적인 불면증치료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불면증치료법은 불면증 원인 개선이 가능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임 원장에 따르면 이러한 치료를 위해 맥진, 설진, 복진, 문진 등 한방진단 방법은 물론 경락기능검사, 체성분검사, 적외선체열검사 등 과학적 진단을 통해 불면증 원인과 증상을 정확히 파악한 후 정심방요법을 사용한다.

불면증 원인인 심장의 기능 이상을 치료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심장이 약해 예민하고 겁이 많거나 생각이 많은 경우, 심장이 과열 되어 과다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이 동반된 경우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기에 심장의 기능을 한약과 침치료를 통해 조율할 수 있는 정심방요법은 급성불면증은 물론 만성불면증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이다.

한약 복용과 침치료를 통해 감정을 조율하는 장기인 심장의 기능이 회복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효과를 동시에 얻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자율신경 안정, 스트레스 수치 완화, 스트레스 저항력 강화, 뇌신경전달물질 분비 정상화, 호르몬분비 정상화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약은 GAP우수농산물 인증을 받은 친환경약재가 사용돼야만 안전성도 믿을 수 있다는 것. 간에 부담이 없고, 부작용이나 금단 증상도 거의 없다. 한약 조제도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되는 설비에서 이뤄져야 한다. 한약, 침 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 수면습관 개선도 요구된다.

임 원장은 “중독과 부작용 걱정이 불필요한 자연치료로 불면증 원인 개선 효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불면증 원인을 몸과 마음을 하나로 보고 세심하게 접근하여 찾아낸 후 통합 치료한다면 정신적 스트레스는 물론 그로 인해 나타났던 불면증 증상도 나을 수 있게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