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25 (목)
 실시간뉴스
다양한 ‘가정용 혈압계’ 저렴한 제품도 혈압 정확도 좋아
다양한 ‘가정용 혈압계’ 저렴한 제품도 혈압 정확도 좋아
  • 전해영
  • 승인 2018.04.19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대표적인 가정용 의료기기로 자리잡은 가정용 혈압계가 시중에 다양한 모델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나 저렴한 제품도 혈압 정확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업체 10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 등 주요 성능과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고 밝혔다.

시험 결과, 혈압 정확도 등 성능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기기의 오작동 시 안전장치는 정상적으로 작동해 전 제품이 이상이 없었다.

8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의 임상 평가를 실시한 결과,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의 정확도가 모두 ‘의료기기 기준규격’의 허용 범위를 만족해 이상이 없었던 것. 전 제품이 온도영향과 맥박수 정확도, 안전성에도 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가정용 혈압계는 가격에 관계없이 전 제품이 혈압 정확도에 문제가 없어 선호하는 브랜드와 보유기능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국민고혈압사업단(보건복지부 지정)’에 따르면, 혈압은 측정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등에 의해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시간대에 혈압을 측정하거나 측정 전에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하는 등 가정용 혈압계 이용자들의 올바른 혈압 측정방법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