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15 (금)
 실시간뉴스
장병 휴가 때 가장 듣기 싫은 말 “또 나왔어? 언제 복귀해?”
장병 휴가 때 가장 듣기 싫은 말 “또 나왔어? 언제 복귀해?”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8.04.2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국군 장병들이 휴가 나와서 가장 듣기 싫어하는 것은 “또 나왔어? 언제 복귀해?”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방홍보원이 발행하는 국방일보는 ‘휴가 때 가장 듣기 싫은 말은?’이라는 주제로 4월 장병 별별랭킹 온라인 설문조사를 했다. 3월 20일부터 지난 19일까지 국방망(인트라넷)을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총 1,089명의 장병이 참가했다.

조사 결과, 1위인 “또 나왔어? 언제 복귀해?는 전체 응답자 가운데 무려 43.5%(474명)가 꼽았다. 말을 하는 상대도 부모님, 친구, 연인 등 대부분 가까운 사람들이었다. 육군에 근무하는 한 장병은 “특급전사, 자격증 취득 등 포상휴가를 받으려고 얼마나 노력하는데 휴가 나가서 ‘또 나왔어?’ 라는 말을 듣는 순간 매우 서운했다“고 했으며, 다른 장병은 ”연가를 제외한 포상휴가는 본인의 노력으로 얻어내는 것인데 그런 피나는 노력의 결과를 알아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남겼다.

2위는 ”전역하고 뭐 할 거야? 군대서 공부 좀 하니?”(135명‧12.4%)였다. 이 말을 꼽은 장병들은 댓글을 통해 “군복무하면서 신경 쓸 게 정말 많은데 미래를 준비 해놨냐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서 듣기 불편하다.”, “틈틈이 전역 후를 그려보고, 부모님께도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지만 ‘말만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짜봐’라고 하신다.”, “이런 말들이 악의적인 말들은 아니지만 장병에게는 비수처럼 박히는 한 마디”라고 이유를 밝혔다.

3~7위부터는 가족, 친구에 비해 자주 만나지 못하는 지인, 친지, 예비역 선배들이 건네는 말들이 많았다. 아직 많이 남은 전역을 굳이 재확인하는 “언제 전역 하니?”(113명‧10.4%)부터, 선진 병영문화 정착에 따라 달라진 군 문화를 과거와 비교하는 “요즘 군대 좋아져서 편하다며? 나 때는 말이야…”(81명‧7.4%), 부대 위치와 병과에 따른 선입견이 드러나는 “후방(또는 특정 보직)이라 편하겠네!”(53명‧4.9%), 덕담 같지만 덕담이 아닌 “요즘 군대 편한가봐. 얼굴 좋네.”(49명‧4.5%)와 “엊그제 입대한 것 같은데, 얼마 안 남았네?”(47명‧4.3%)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휴가 나와서 놀기만 하니?”(35명‧3.2%)가 8위, “군대 간 남자친구 기다리는 거 힘들어. 우리 이제 그만 만나”(23명‧2.1%)가 9위, “미안해! 선약 있어. 다음에 만나자”(12명‧1.1%)는 의견이 10위를 차지했다.

한 장병은 “잠깐의 휴식을 위해 나온 군인들에게는 ‘고생한다, 수고한다’는 따뜻한 말 한 마디가 더 마음에 와 닿지 않을까 싶다”며 주변의 따뜻한 격려와 성원을 기대하는 의견을 밝혔다.

[Queen 백준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