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40 (금)
 실시간뉴스
'중국 가전제품의 색다른 화제', '차란도' 시절과 비교해보니 "桑田碧海"
'중국 가전제품의 색다른 화제', '차란도' 시절과 비교해보니 "桑田碧海"
  • 김선우
  • 승인 2018.05.0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차이슨 온라인커뮤니티)
중국 가전제품을 뜻하는 합성어 차이슨이 연일 누리꾼들의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7일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차이슨'이 올랐다. 차이슨은 세계적인 가전제품 기업 다이슨과 중국 차이나(China)의 앞글자인 '차이(Chi)'를 합성해 만든 조어다. 중국 가전제품을 뜻하는 말이다.
 
저가의 낮은 품질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던 중국 제품은 선진국들의 제품을 카피해 대량생산으로 인하 가격경쟁력 우위를 보여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국 제품들이 가격은 물론 품질에서도 경쟁력을 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중국 제품을 비하하는 단어 중에 '차란도'가 있었다. 과거 쌍용자동차가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에 매각됐을 당시 사람들은 쌍용차 대표 브랜드인 '코란도'를 '차란도'라 불렀다. 이는 중국 자본이 국내 자동차 기업을 매각한 것에 대한 반감이었다.
 
여창용 사회문화평론가는 언론인터뷰에서 "최근 중국의 제품들이 가격은 물론 품질에서도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아직까지 중국의 기술력을 신뢰하지 못하는 '대륙의 실수'와 이를 인정한 '대륙의 선물'이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과거 '차란도'와 같은 중국 제품을 격하하는 일은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