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2:05 (수)
 실시간뉴스
두피 뾰루지 가려움증 반복? 머리지루성피부염증상 알리는 신호
두피 뾰루지 가려움증 반복? 머리지루성피부염증상 알리는 신호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8.06.1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를 깨끗이 감아도 자주 머리 가려움증이나 두피 뾰루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머리지루성피부염 즉, 지루성두피염증상을 알리는 신호와도 같다. 단순한 증상이라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 치료를 시작해줘야 한다. 머리 가려움증과 두피 뾰루지 또는 두피 붉음증이나 비듬, 심한 피부 각질 그리고 얼굴이나 두피에 열 현상이 나타난다면 지루성피부염치료를 시작해줘야 한다.

지루성두피염은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두피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두피지루성피부염이라고도 불린다. 증상은 두피 뿐 아니라 얼굴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데 이 경우에는 안면 또는 얼굴지루성피부염으로 부른다.

주로 얼굴이나 두피에서 제일 먼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 이유에서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설명이다.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얼굴이나 두피에서 증상이 시작되는 건 지루성피부염 원인이 열대사장애이기 때문이다. 우리 몸 속 안에는 열이 존재하고 이 열은 몸 전체적으로 순환을 하고 있다. 이렇게 전신으로 순환해야 될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경우, 열은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 머리 쪽으로만 뭉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열이 안면과 두피로 쏠리면 피부는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된다. 당연히 피지선의 활동도 활성화 된다. 결국 뾰루지, 각질, 비듬, 기름기, 염증, 가려움증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피부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

이런 증상들을 해결하려면 피부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몸속에 나타난 지루성두피염원인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열대사장애를 해결하고, 피부 증상도 없애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그 방법으로 한약치료, 약침치료, 한방외용제 치료 등이 도움이 된다는 구 원장의 설명이다. 이러한 지루성피부염 한방치료는 열대사장애 원인 별 타입 진단 후 환자 개별 맞춤 처방으로 이루어져 치료와 함께 재발 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 특히 지루성피부염 한약은 열대사장애를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해 전체적인 치료 효과에 차지하는 비중이 몹시 크다는 설명이다.

구 원장은 “한방치료는 스테로이드, 간독성, 독성이 없는 안전한 치료임이 충분히 확인되었으며, 다양한 임상의 지루성피부염에서 90% 이상의 치료율이 나타나고 있다. 내적인 원인, 외적인 증상을 모두 해결하기에 난치성 지루성피부염 치료에도 적합하다.”고 전했다.

한방치료는 자신의 상태에 맞는 섬세한 처방과 침구치료 등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숙련된 의료진과의 구체적인 상담을 통해 전체적인 치료과정이나 유의사항 등을 숙지한 후 정확한 진단 후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