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15 (토)
 실시간뉴스
하절기 냉방기 사용량 증가, ‘레지오넬라’ 감염 주의해야
하절기 냉방기 사용량 증가, ‘레지오넬라’ 감염 주의해야
  • 전해영
  • 승인 2018.06.1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는 하절기 냉방기 및 수계시설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레지오넬라증 환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균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에 따르면, 레지오넬라증은 제3군 법정감염병으로 대형건물 냉각탑수, 급수시설, 대형목욕탕 욕조수, 장식분수 등 오염된 물에서 증식한 균이 비말 형태로 호흡기를 통해 인체로 들어가 감염되는 질환이다.

레지오넬라증은 폐렴형과 독감형(폰티악열)으로 구분된다. 폐렴 형의 경우 만성폐질환자, 흡연자 또는 면역저하자에게 주로 발생 하고 전신 권태감, 식욕부진, 두통, 근육통, 갑작스러운 오한과 발열, 기침, 복통, 설사 등의 임상 양상을 보인다. 독감형(폰티악열)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는데, 이는 건강한 사람에서도 발생이 가능하다.

최근 레지오넬라증 신고 건수가 지속 증가 추세에 있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웹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8년 5월말 기준 인천 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으며, 전국 1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다.

레지오넬라증은 시설관리자들이 급수시설, 냉각탑 등 시설 점검과 정기적 청소·소독, 수온 및 소독제 잔류농도 관리 등 환경관리를 실시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이에 인천시는 매년 레지오넬라증 예방을 위해 위험 시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총 371개소의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다중이용시설 이용 후 2주 이내에 발열·오한·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