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5 (목)
 실시간뉴스
재활용 쓰레기, 미세먼지 등 사회문제 해결! 스스로 삶 바꿀 ‘국민연구자’ 모집
재활용 쓰레기, 미세먼지 등 사회문제 해결! 스스로 삶 바꿀 ‘국민연구자’ 모집
  • 전해영
  • 승인 2018.07.0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지 않아 재활용 쓰레기, 미세먼지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국민참여 프로젝트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17일까지 주민들의 독창적인 협력이 필수적인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국민해결 프로젝트 2018)’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국민연구자 10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국민연구자’는 불법주차와 같은 생활불편 해소 방안, 빈집이나 공터의 공익적 활용 방안, 사회적 약자를 주민이 돌보는 관계망 구축 방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행안부는 시민사회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멘토단(자문단)을 구성해 시민 아이디어를 실현할 다양한 자원을 한다.

‘국민연구자’로 참여하면 해당 주제에 관심 있는 집단을 구성해 상상테이블을 개최하고, 공론화된 아이디어에 대한 전문가 자문(컨설팅)을 거쳐 제안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후 국민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사업계획서는 ‘소셜리빙랩(국민해결) 프로젝트’를 통해 100일 동안 구체적인 실행에 나선다.

실행이 끝난 후 ‘리빙랩 실행’ 참여자들은 성과 공유의 시간을 통해 시행 과정에서 얻어진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배우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전망이다.

국민연구자의 신청자격과 신청절차, 추진일정 등은 행안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세계의 많은 정부들이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사회문제가 많아지고 있음을 알고 주민과 함께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며 “주민들과 함께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국민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