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55 (목)
 실시간뉴스
친환경 캠페인에 나서는 스타벅스 "플라스틱 대신 종이 빨대"
친환경 캠페인에 나서는 스타벅스 "플라스틱 대신 종이 빨대"
  • 최수연기자
  • 승인 2018.07.1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친환경 프로젝트 그리너 (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코리아는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의 사용 최소화를 위한 친환경 캠페인을 시작한다. 플라스틱 제품 사용 축소를 핵심으로 하는 친환경 프로젝트 '그리너 (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를 시행한다고 오늘 1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더 푸른(Greener) 스타벅스를 가꿔가겠다는 의미로 제품(Greener Product)과 사람(Greener People)·매장(Greener Place) 3가지 분야에서 진행한다. 친환경 경영에 대한 스타벅스의 대내외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고객들의 적극적인 이해와 동참을 끌어내는 것이 목표다.

우선 스타벅스는 플라스틱 빨대 퇴출과 비닐 포장재 감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올해 안에 종이 빨대를 도입해 시범운영을 거친 뒤 전국 1180개 매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아이스 음료에는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컵 뚜껑)로 대체한다.

현재 스타벅스 코리아에서 1년 동안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21cm)는 약 1억8000만개로, 종이 빨대를 도입하면 연간 지구 한 바퀴(약 4만km)에 해당하는 총 3만7800km 길이, 무게로는 126톤의 플라스틱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 포장을 위해 일부 사용해 왔던 비닐 포장재도 친환경 소재 포장재로 변경해 나간다. 리저브용 빨대 비닐, 블렌디드용 빨대 비닐은 이미 현재 발주를 중단하고 종이 포장재로 변경했으며, 각종 MD 제품을 포장하는 에어캡(일명 뽁뽁이)도 종이 포장재 등으로 대체해 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 여러 비품류에 사용 중인 비닐 포장재 역시 종이 등의 친환경 포장재로 대체할 예정이다. 

현재 매장 내 상시 비치하고 있는 플라스틱 커피 스틱은 친환경 소재의 스틱으로 대체를 검토하고, 고객 요청시에만 제공하기로 했다. 여러 잔의 테이크 아웃시 제공되던 4컵 캐리어와 비닐 봉투도 재고가 소진되는 대로 종이 소재 포장재로 대체할 방침이다. 아울러 현재 98% 수준인 커피찌꺼기 재활용률(5500t)도 2020년까지 10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친환경 정책에 대한 고객의 관심과 성원을 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환경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해 나간다.

특히 개인 컵 사용 고객을 위한 혜택을 강화한다. 300원 할인 혜택과 더불어 연내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신규 도입한다.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가 시행되면,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고객은 개인 컵 사용시 300원 할인 혹은 별 한 개 추가 적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골드 회원이라면 12개의 별이 모일 경우 톨 사이즈의 제조 음료(3800원~6300원 상당)를 무료로 마실 수 있다.

또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대상 전자영수증 제도도 더욱 확대하고, '일회용컵 없는 날' 등의 친환경 캠페인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외에 쾌적하고 맑은 공기 질의 매장 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기청정 시스템 설치를 늘리고, 우천시 제공하던 우산비닐을 대신할 제수기(물기제거기)를 새롭게 도입한다. 아울러 친환경 마감재를 확대 도입하고 에너지 효율화를 이룰 수 있는 매장 환경 구현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석구 스타벅스코리아 대표는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친환경 경영활동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 돼야 한다"며 "그리너 (Greener) 스타벅스 코리아 캠페인은 환경 사랑을 위한 스타벅스 코리아의 의지이며 고객에 대한 약속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실질적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스타벅스 본사 역시 2020년까지 전 세계 모든 스타벅스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없앤다는 목표를 세웠다. 종이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대체재료 적용을 통해 빨대를 제작해 고객 요청시에만 제공하고, 빨대 없이 마시는 아이스 컵 리드 적용 등을 통해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에서 활용 중인 플라스틱을 줄여나갈 예정이다.


[QUEEN 최수연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