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2:10 (토)
 실시간뉴스
배에서 꾸르륵 소리 크게 들리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해결방법 필요
배에서 꾸르륵 소리 크게 들리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해결방법 필요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8.07.1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들리는 수험생 김 씨.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지만 배에서 들리는 소리가 크고 오래 들려서 며칠 도서관에 가지 못하고 있다. 조용한 도서관에서는 배에서 소리가 더 크게 들려서 주변에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설상가상 설사도 같이 나타나 김 씨를 더욱 괴롭히고 있다.

가끔 배가 고프면 배에서 소리가 들린다. 꾸르륵 소리가 들리는 것이다. 이러한 소리는 자연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뱃속에 문제가 있어서 나타날 수도 있는데, 배에서 들리는 소리가 크고 오래 들린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들리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나타난다.

위편장쾌 한의원 대구점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은 "한의학에서는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복명 혹은 장명이라고 말한다. 복명, 장명은 말 그대로 배에서 나는 소리를 표현 한 것으로 상복에서 들리면 주로 복명, 배꼽 이하에서 들리면 장명이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나타나는 배에서 꾸르륵 소리는 설사, 변비 복통 복부팽만감 등과 함께 나타난다.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복합적이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 환자를 괴롭혀 일상생활을 방해하기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원인을 알 수 없어 증상을 경감시켜주는 치료를 진행해 재발이 자주 되는 만성 장질환 중에 하나다. 특히 대장내시경 등 일반적인 검사를 진행 해봐도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때 진단 내려진다.

그렇다면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가지고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치료할 수 없을까? 대장내시경이나 일반적인 장질환 검사는 기질적인 원인만 알 수 있지만 장의 기능적인 문제는 알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장의 기능문제로 나타나는 배에서 꾸르륵 소리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진단할 수 없는 것이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측에 의하면 위장 기능 진단 방법으로 위장공능검사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위장공능검사는 위장이 원활하게 잘 움직이는지, 위장이 힘차게 움직이는지, 음식물 배출이 쉽게 잘 되고 있는지, 위장 움직임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기능이 양호한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능 검사다.

환자의 장 기능상태 및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에 대한 철저한 진단 이후 맞춤 한약 치료에 사용된다. 이러한 한약으로 장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기 위해선 다양한 증상에 따른 약재를 가감해서 정확히 처방해야 한다는 것.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원장은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다양한 원인에 의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인 설사나 변비, 복통 개선에 도움이 되며 배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도 사라질 수 있다. 정확한 원인 치료로 괴로운 증상의 재발도 방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