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3:35 (토)
 실시간뉴스
서울시 리모델링 시범단지 사업 박차, 집값 상승에 대책마련 부심
서울시 리모델링 시범단지 사업 박차, 집값 상승에 대책마련 부심
  • 김준성기자
  • 승인 2018.07.2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산 타운, 신도림 우성1,2,3차, 문정 시영, 문정 건영, 길동 우성2차 등
▲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집값 상승으로 서울시 대책마련에 부심


22일 서울시는 지난달 공동주택 리모델링 자문위원단은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7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리모델링 시범단지를 선정하고 올해 연말까지 기본설계와 타당성 검토를 마무리짓기로 한 가운데, 일부 시범단지에서 이에 집값 상승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어 서울시가 대책 마련을 고심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문가와 의논을 거쳐 재건축이 가능한 단지는 대상에서 제외했다"며 "주민들 추진 의지와 추후 사업성 등을 고려해 시범단지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형 리모델링이란 오래된 아파트이기는 하지만 재건축을 하기 보다 공동 공간인 커뮤니티 시설을 확충하고, 수직증축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사업절차가 간소하고 사업기간도 짧은데다 초과이익환수제, 기부채납 등 재건축 단지에 적용되는 각종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리모델링 사업에 돌입했다. 지난 4월 자치구로부터 22개 단지를 신청받아 현장조사를 진행해 7곳을 시범단지로 최종 결정했다. 시범단지는 △남산 타운 △신도림 우성1차 △신도림 우성2차 △신도림 우성3차 △문정 시영 △문정 건영 △길동 우성2차 등이다. 서울시는 올해 안으로 기본설계와 타당성 검토를 마칠 예정이다.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하기도 전에 리모델링 시범단지의 집값이 오르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단지는 중구 신당동 남산타운 아파트다. 현재 5152가구로 임대를 제외한 3118가구를 대상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한다. 이 단지는 지하철 6호선 역세권 입지와 매봉산을 끼고 있다. 여기에 대단지라는 장점도 주목받는 이유다.

일부에선 혈세로 시범단지 주민들만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는 거부감도 보인다. 집값 상승뿐 아니라 수직증축에 따른 일반분양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서울시는 리모델링 사업을 지원하는 대신 일부 가구를 저렴하게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다만 무리한 추진은 삼가겠다는 입장이다.

서울형 리모델링은 2016년 완성한 '2025 서울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구체적인 조례가 없어 재건축·재개발과 비교해 사업진행이 쉽지 않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는"필요하다면 조례 제정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만큼 어린이집·놀이터·경로당 등 커뮤니티 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하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조합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남산타운 전용면적 59㎡의 경우 지난 1월 6억원 안팎에서 실거래됐다. 리모델링 호재가 등장하자 시세는 급등했다. 지난달엔 6억원 중반대까지 거래가 되어 집값을 올렸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서울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