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20 (금)
 실시간뉴스
'김경수 압수수색 ' 특검 "빠르게 분석 뒤 소환" vs 김경수 "정면대응"
'김경수 압수수색 ' 특검 "빠르게 분석 뒤 소환" vs 김경수 "정면대응"
  • 최수연기자
  • 승인 2018.08.02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의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구 김경수 경남지사 사무실)에서 김경수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사용하던 컴퓨터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후 압수품이 담긴 상자를 차량 트렁크에 싣고 있다.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집무실·차 등 전방위 압수수색에서 수집한 압수물을 빠르게 분석한 뒤 조만간 김 지사를 소환할 것이라고 2일 밝혔다.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혐의와 관련한 공모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 금전 거래관계에 있어서는 큰 혐의점이 없다고 보고 업무방해·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만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상융 특검보는 이날 오후 서초구 특검사무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업무방해 공범 등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서 집행 중"이라며 "압수수색에 필요한 것은 다 특정해서 대상물로 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 측은 고검장 출신의 동명이인 김경수 변호사(58·사법연수원 17기) 등 3명의 변호인단을 꾸려 특검 조사에 대비 중이다. 김 지사는 특검의 조사를 피하지 않고 정면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특검보는 "김 지사 변호사가 선임돼 '수사에 협조하겠다. 소환일정 관련해서는 자신과 협의하자'는 얘기가 있었다"며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대로 변호사와 협의해 조만간 빨리 소환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특검은 제일 먼저 제가 요구했고, 그 어떤 조사든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수 차에 걸쳐 밝힌 바 있다"면서 "필요하다니 당연히 협조할 것이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김경수 경남지사의 관사와 집무실, 국회의원 시절 사용하던 컴퓨터 및 의원시절 일정비서의 컴퓨터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특히 특검팀은 김 지사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는 일정관리 비서의 컴퓨터 자료확보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박 특검보는 "일정담당 비서가 항상 컴퓨터에 일정을 관리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했고, (김 지사)일정이 이 사건에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면서 "(담당비서 소환도)필요하면 소환 요청을 하겠지만 아직은 압수물 분석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김 지사 일정담당 비서의 컴퓨터 자료에 주목하고 있지만, 업무용 PC의 경우 김 지사가 의원직을 사퇴한 이후 자료를 삭제 조치한 것으로 알려져 빈손에 그칠 것으로 우려도 나온다.

국회 관계자는 "보통은 의원실 주인이 바뀌면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 유출을 우려해 완전 삭제할 수 있는 로우 포맷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디가우징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파일 복구가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특검팀은 김 지사가 댓글조작에 관여한 것으로 판단, 피의자로 전환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드루킹 일당과의 금전거래 부분에 있어서는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특검보는 '김 지사의 후원금 관련 부분도 특검 수사가 진행중인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그건 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는 업무방해의 공범으로 혐의점을 두고 수사를 하면서 보강 수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특검팀은 김 지사 소환조사를 통해 진술을 청취한 이후 청와대 송인배·백원우 비서관 등에 대한 추가조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박 특검보는 "아직까지 결정된게 없다"며 "지금 현재로서는 김 지사(조사)가 선행"이라고 말했다.


[Queen 최수연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