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05 (금)
 실시간뉴스
'겔포스' 편의점 판매 강력반대…또 밥그릇 싸움?
'겔포스' 편의점 판매 강력반대…또 밥그릇 싸움?
  • 최수연 기자
  • 승인 2018.08.03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에서 대한약사회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편의점 안전상비약 추가를 놓고 정부와 약사회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3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는 오는 8일 '24시간 운영 편의점 안전상비약 추가'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와 약사회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의약품은 '겔포스'와 '스멕타' 이다.

약사들의 주장은'겔포스'경우 3개월 미만 영·유아들이 사용할 수 없는 약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우려돼 편의점 판매가 불가하단 입장이다.

복지부는 이날 안건이 통과되면 최종적으로 편의점 판매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미 정부의 입장은 '판매해야 한다'는 쪽이기 때문에 약사회는 다급해진 상태다.

이에 약사회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자신들의 반대 입장에 대해 정당성을 설명했다. 강봉윤 대한약사회 정책위원장은 "편의점 판매약이 한두개 늘어난다고 국민 편의가 얼마나 늘어나겠느냐"며 "이기주의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현재 편의점에서 팔고 있는 일반의약품은 해열진통제 5종, 감기약 2종, 소화제 4종, 파스 2종 등 총 13종이다. 보건복지부는 이 가운데 수요가 낮은 소화제 '베아제'와 '훼스탈'을 빼고 '겔포스'와 '스멕타' 2종을 추가할 예정이다.

'겔포스'와 '스멕타'를 추가하는 이유는 외부용역을 통해 실태조사를 한 결과 편의점 손님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의약품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겔포스'와 '스멕타'가 부작용 우려가 크지않다는 점도 작용했다.

그러나 약사회는 '겔포스'에 대한 부작용 보고건수가 2015~2016년 7건 있고, '스멕타'는 116건에 달한다며 편의점 판매를 반대하고 있다.

약사회가 편의점 의약품 판매를 반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편의점 의약품 판매가 처음 시도됐던 2012년에도 약사회는 강력 반대하면서 "단 한 톨의 약도 약국 밖으로 나갈 수 없다"며 연일 궐기대회를 했다. 이번에도 약사회는 판매반대 궐기대회를 했다.

그러자 이를 두고 약사들의 '밥그릇 싸움'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시민은 "한밤중에 아파서 약을 사려고 하면 약국 문이 닫혀있는데 그럼 어디서 약을 사라는 얘기인가"라며 "부작용 우려가 적은 의약품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Queen 최수연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