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문체부, ‘사고(思考)뭉치! 청년 인문상상’ 사업 지원 추진
문체부, ‘사고(思考)뭉치! 청년 인문상상’ 사업 지원 추진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8.08.0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이여 인문학적으로 상상해라!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인문활동가 양성·파견 사업’의 일환으로 ‘사고(思考)뭉치! 청년 인문상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청년 인문상상’은 청년 인문·문화 단체와 미취업 상태에 있는 지역의 청년 인문전공자가 함께 인문학적 상상을 펼치며 사회 및 개인·공동체 영역에서 창의, 소통, 융합의 방법으로 인문의 가치를 실현하는 창의적 인문융합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청년 인문상상의 사회 영역 과제인 ‘인문으로 꾀하다! 인문궁리(窮理)’는 도시 재생, 마을 쇠퇴, 사회 통합, 고령화, 청년 실업, 4차 혁명 등 다양한 사회의제에 대해 지역과 사회 변화를 이끄는 인문 분야의 실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개인·공동체 영역 과제인 ‘인문으로 통하다! 인문통통(通通)’은 인문적 소양 증진, 관계 맺기, 나눔과 배려 등의 개인의 행복 증진과 공동체 형성 등 인문 소통과 확산 분야의 프로젝트를 서포트한다.
 
사업에 지원하려면 청년 중심으로 구성되거나 청년 대상 사업을 펼치는 지역의 청년 인문·문화 단체 등이 미취업 상태의 청년(만 39세 이하) 인문전공자와 협업해야 한다. 우수 인문융합 프로젝트를 신청한 단체 중 심사를 통해 30곳을 선정하고 사업비 2,000만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는 “앞으로 청년 인문전공자가 쉽게 인문활동을 경험하고 성장하며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청년 인문상상’을 비롯해 인문여가 활동, 문화시설 기반 인문활동, 전문 단체와 전문가의 협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등 생활 속 인문가치 확산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