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30 (수)
 실시간뉴스
디지털 시대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전화
디지털 시대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전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8.11.1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제 문서
현명한 선택

디지털 시대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전화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자’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은 95%로, 비유하자면 산간벽지를 제외한 거의 모든 곳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든 설치할 수 있는 인터넷 전화의 보급은 상당히 더딘 상태.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인터넷 통화 품질에 있었다. 하지만 최근 통화 품질이 크게 개선되면서 경제성까지 챙길 수 있는 인터넷 전화를 찾는 사람이 부쩍 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광고와 경품에 현혹되지 말고 인터넷 전화 회사별로 장점을 꼼꼼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취재_ 박천국 기자 사진 및 자료제공_ LG데이콤, 삼성네트웍스, 방송통신위원회

 
“평생 같은 번호로 저렴한 통화와 다양한 부가서비스 이용
정전되면 불통에다 해킹 및 도청 소지 있어”

인터넷 전화는 1995년 미국의 한 벤처기업이 컴퓨터에 접속하는 마이크와 스피커를 가지고 통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면서부터 보급됐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음성 정보를 전달하는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기 시작했다. 즉 인터넷 전화는 VOIP 기술을 활용해 PC와 PC, PC와 전화, 전화와 전화 간의 통화를 가능하게 만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터넷 전화는 크게 ‘소프트폰’ 방식과 ‘하드폰’ 방식으로 나뉜다. 소프트폰 방식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전화를 거는 방법을 뜻하며, 하드폰 방식은 집 전화기처럼 전화기로 통화를 하지만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즉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방식이 바로 ‘하드폰’ 방식인 것이다. 이제 인터넷 전화의 원리를 알았다면 효과적인 선택을 위한 인터넷 전화의 장·단점을 파악해보자.

인터넷 전화를 고르기 전 알아야 할 정보
인터넷 전화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함에 있다. 인터넷 전화를 설치해도 인터넷 회선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집 전화에 비해 크게 저렴하다.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같은 회사 가입자 간 통화는 무료이며 시내·외 통화라 해도 기존 통화료에 비해 절반(최고 85%)이나 아낄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통화 품질까지 집 전화 수준으로 개선되면서 ‘싼 게 비지떡’이라며 눈물을 머금고 선택하지 않아도 될 수준에 이르렀다.
또한 인터넷 전화는 고유의 ‘070’으로 시작하는 번호를 평생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집 전화는 이사를 가면 지역번호를 바꾸거나 어떨 때는 번호 전체를 바꿔야 하지만 인터넷 전화는 지역에 상관없이 처음 받았던 번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삼성네트웍스 언론 담당 김태현 대리는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휴대전화처럼 인터넷 전화도 번호이동성 제도가 시행된다”면서 “번호이동성 제도는 기존에 쓰던 번호 그대로 인터넷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070’이 아닌 다른 번호로도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번호이동성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전화로 갈아탈 것으로 관련 업체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처음으로 도입됐던 시절의 통화 품질을 생각하는 탓에 보급률은 일반 전화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2008년 10월 현재 인터넷 전화 가입자 수는 전국적으로 2백만 명에 달하며 이는 전체 전화 가입회선(2천4백만)의 10%에 그치는 수치이다. 물론 불과 1년 전에 비해 가입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지만 인터넷 전화를 보편적인 전화수단이라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비율이다.
이는 통화 품질 외에도 인터넷 전화에 대한 다른 불만사항이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인터넷 전화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전원 문제이다. 일반 전화의 경우 정전이 돼도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데 반해, 인터넷 전화는 전원이 필요한 초고속인터넷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가 끊기면 통화가 불가능하다. 평소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불의의 사고로 화재라도 발생한다면 어려움이 닥칠 수 있는 부분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 문제를 포함한 발신자의 위치 확인 문제까지 어느 정도 해결이 됐다고 하지만, 실효성이 어느 정도인지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전화 도청 및 해킹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것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지난해 영국의 한 보안전문가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인터넷 전화를 해킹해 먼 거리에서 도청은 물론 녹음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한 바 있다. 한국방송통신진흥원 역시 최근 인터넷 전화 해킹 프로그램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인터넷 전화의 도청 및 녹음이 우리나라에서도 오용될 수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 따라서 광고성 전화나 문자에도 자유로울 수 없다.

나에게 어울리는 인터넷 전화 선택하기
현재 인터넷 전화 시장은 LG데이콤이 약 1백만 명으로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네트웍스(29만 명), KT(23만 명), 한국케이블텔레콤(14만 명)이 뒤따르고 있는 상황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LG데이콤이 선점 효과를 톡톡히 본 탓에 ‘업계 1위’를 이어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후발 주자들의 노력으로 그 추격이 만만치 않다. 여러 업체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인터넷 전화를 고르려면 무엇보다 각 회사별 특징과 장점을 알아봐야 한다.
단말기 가격과 설치비용_ 인터넷 전화 설치비용을 최대한 줄이려면 설치에 필요한 장비를 택배로 받아 사용자가 직접 설치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을 경우 출장비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단말기의 가격은 전화기의 성능에 따라 휴대전화처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만 지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LG데이콤의 경우 7만2천원짜리 단말기가 1년 사용을 약정하면 3만9천원대로 할인이 되며, 삼성네트웍스의 보급형 전화기는 6만원 선이고 영상통화가 가능한 ‘영상폰’은 30만원대이다.
인터넷 전화의 기능과 장점_ 일반적으로 인터넷 전화는 집 전화에 비해 최고 85%까지 저렴한 데다 이동전화 요금도 절반 수준인 경우가 많다. 특히 통화량이 많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가입하면 집 전화에 비해 50∼70%까지 아낄 수 있다. 또한 음성통화 외에도 다양한 부가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화기로 뉴스, 날씨, 증권 정보 등 각종 뉴스를 검색할 수 있고 인터넷 쇼핑도 가능하다. 단 다양한 부가기능을 이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