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7:20 (금)
 실시간뉴스
봄기운이 어린 국물요리
봄기운이 어린 국물요리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9.04.13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titled Document

몸도 기분도 산뜻해지자
봄기운이 어린 국물요리

음식은 제철에 먹는 것이 가장 건강에 좋다고 한다. 맛과 향, 빛깔로 감각을 충족시키고 영양까지 고루 담긴 봄나물 국과 찌개로 화사한 봄을 느껴보자. 봄의 햇살과 바람 아래서만 느낄 수 있는 향긋함이 배어나온다.


진행_ 김보나 기자 사진_ 우미진(프리랜서) 요리&스타일링_ 김영빈(수랏간 019-492-0882)

봄동해물된장찌개

준비할 재료
중간 크기 봄동 1포기(250g), 모시조개 1/2컵, 오징어 1마리, 새우 4~5마리, 대파 1/4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2개
국물 및 양념 :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다시마물 3컵, 된장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봄동은 포기를 나누어 잘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식힌다.
2 모시조개는 해감을 제거한 후 잘 씻어 건지고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다.
3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뒤 몸통을 링으로 썰고 다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4 청양고추, 홍고추는 송송 썬다.
5 냄비에 다시마물과 모시조개를 넣고 끓인 후 체에 밭쳐 국물과 조개를 분리한다.
6 ⑤의 육수에 된장을 풀고 오징어와 새우, 청주를 넣고 끓인다.
7 오징어와 새우가 익으면 봄동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8 맛이 어우러지면 건져놓았던 모시조개와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어 낸다.

Cooking Point
봄동을 미리 한 번 데쳐내면 국에서 풋내가 나지 않고 봄동 특유의 달큰하고 시원한 맛이 잘 우러난다.

 
 
 

유채매운순두부찌개

준비할 재료
유채 100g, 순두부 400g, 달걀 1개, 다진 쇠고기 50g, 양파·홍고추 1/2개씩
국물 및 양념 : 다시마물 3컵,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간장 1작은술(두부 밑간용), 고춧가루·다진 청양고추·국간장 1큰술씩,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유채는 시든 잎과 질긴 부분을 다듬어 씻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식힌 후 3cm 길이로 썬다.
2 순두부는 큼직하게 떠내어 간장을 뿌려 밑간 한 후 체에 밭친다.
3 양파는 곱게 채 썰고 홍고추는 송송 썬다.
4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양파, 다진 청양고추, 고춧가루, 국간장을 넣고 볶는다.
5 고기가 익으면서 고추기름이 우러나면 다시마물을 붓고 팔팔 끓인다.
6 국물이 우러나면 유채와 순두부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7 순두부에 간이 배면 홍고추를 넣고 소금, 후추로 마지막 간을 한 뒤 달걀을 올려 낸다.

Cooking Point
순두부에 밑간을 하면 국물이 싱거워지지 않고 감칠맛이 난다. 찌개의 매콤함을 살리려면 유채를 넣기 전에 고기와 양파 등을 달달 볶아 매콤한 맛을 충분히 우려낸 후 찌개를 끓인다.

미나리관자무국

준비할 재료
미나리 100g, 관자 4개, 무 300g
국물 및 양념 : 다시마물 6컵, 참기름·국간장·청주 1큰술씩,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관자는 깨끗이 손질하고 3~4등분으로 잘라 잔 칼집을 낸다.
2 무는 깨끗이 씻어서 3×4cm의 크기로 얇게 썬다.
3 미나리는 억센 줄기와 잎을 제거하고 줄기를 다듬어 5cm 길이로 썬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무와 국간장을 넣고 달달 볶는다.
5 무가 익으면 관자, 다진 파와 마늘, 청주를 넣고 볶은 후 다시마물을 붓는다.
6 국물이 끓어오르면 미나리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어 낸다.

Cooking Point
무의 달고 시원한 맛을 충분히 우려낸 후 미나리를 넣는다. 미나리는 줄기가 여려 미리 데칠 필요가 없으므로 마지막에 넣어 숨만 살짝 죽이고 향을 살려 먹는다.

두릅쇠고기완자탕

준비할 재료
두릅·다진 쇠고기 150g씩, 양파 1/4개, 밀가루 5큰술, 달걀 1개, 실고추 약간
완자양념 : 간장·다진 파 1/2큰술,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국물 : 양지머리 국물 5컵(양지머리150g, 대파 1대, 마늘 5톨, 물 8컵),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추 약간

이렇게 만들세요
1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고 열십자로 칼집을 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두릅의 여린 줄기는 그대로 두고 큰 줄기는 곱게 다진다. 양파는 곱게 채 썬다.
3 다진 쇠고기와 두릅에 완자양념을 고루 섞어 버무린다.
4 양지머리 국물을 끓여 고운 면보에 거른 후 식힌다.
5 달걀은 잘 풀고 실고추는 잘게 자른다.
6 ③의 반죽을 지름 3cm 정도의 완자로 만들고 밀가루에 굴린 후 달걀 물을 입힌다.
7 양지머리 국물에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 후 팔팔 끓이다가 불을 줄이고 완자를 하나씩 넣어 끓인다.
8 뚜껑을 덮어두었다가 완자가 떠오르면 두릅 줄기와 양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