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9:00 (금)
 실시간뉴스
재료도, 가공방법도, 효과도 가지각색 한방화장품을 분석한다
재료도, 가공방법도, 효과도 가지각색 한방화장품을 분석한다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9.04.13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titled Document

재료도, 가공방법도, 효과도 가지각색
한방화장품을 분석한다

연령대와 가격을 낮추고 끝없는 연구로 나날이 발전해가는 한방화장품. 기본적인 전통 약재인 꿀부터 수십,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진귀한 산삼과 동충하초까지, 먹기도 쉽지 않은 고급 약재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을 거쳐 피부를 위해 태어나고 있다. 한방화장품에 사용되는 재료들과 그 효과가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읽어볼 것.

진행_ 김보나 기자 사진_ 우미진(프리랜서) 제품 협찬 & 도움말_ 미샤(02-6292-6873) 더스토리오브후(080-727-5252), 소망화장품 학술팀 권경란 과장 제품 협찬_ LG생활건강(02-3773-3607), 소망화장품(02-2166-7770), 한율(02-2138-7765), 설화수(02-794-1571), 더페이스샵(02-2087-6471), 백옥생 화장품(02-2285-0345)

한방화장품, 이것이 궁금하다

 

1 한방화장품이 일반 화장품에 비해 뛰어난 점은?
한방화장품이란 동양의학에 기초하여 동양인의 체질에 효과가 뛰어난 약재를 원료로 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증상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기보다 몸 전체의 에너지 흐름을 바로잡아 근본적인 피부 자생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주요 성분이 예로부터 사용되어온 음용 가능한 한약재 추출물인데다가 명시되어 있는 처방에 근거를 둔 제품이라는 신뢰도 장점이다.

2 한방화장품과 일반 화장품을 함께 사용해도 괜찮을까
양약을 먹으면서 기를 보충하고자 보약을 먹는 것처럼, 화장품 역시 둘을 병행 사용해도 문제는 없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같은 라인으로 출시된 제품을 함께 사용할 때 효과가 배가되므로 가급적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다.

3 한약재의 가공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모든 한방화장품에는 약재의 농축액이 함유되는데. 이를 위해 재료를 꿀에 재어 숙성한 후 옹기에 넣고 굽거나 볶아서 재료의 성분을 강화하기도 한다. 한방의 유효 성분을 자연 나노화시켜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하는 공법도 요즘의 추세. 뭐니뭐니해도 최근 한방화장품의 가공 트렌드는 ‘발효’다.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효시킴으로써 독성과 중금속을 제거하고 유효 성분을 배가시키는 방법이다. 이처럼 발효공법을 거친 화장품은 자극이 적어 민감성 피부에도 순하게 작용한다.

 
 
 

4 산삼이나 동충하초, 녹용과 같은 값비싼 재료가 많이 사용되는데, 실제적인 함유량은?
사실 이에 대해서는 한방화장품 브랜드에서 상세히 밝히기 쉽지 않은 부분. 미샤의 한방 브랜드 ‘미사’의 초보양 라인 제품을 살펴보면 수액과 유액에는 산삼 추출물 1.0%와 순금 210㎍이 함유되어 있고 기능성 제품의 경우, 함유량을 산삼 추출물 10~20%, 순금은 최대 7.100㎍까지 높였다. 중요한 것은 추출액이 어떻게 만들어지느냐의 문제. 일반적으로 실제 재료가 아닌 배양물에서 추출한 성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미사의 경우 국내산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는 천연 산삼을 그대로 가공추출한다. 소망화장품의 ‘다나한 RGⅡ’ 스킨과 로션에는 각각 홍삼 11뿌리분, 크림에는 무려 27뿌리분의 Rg2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역시 고품격 실제 홍삼 그대로를 3일간 가공하여 추출한 것이다.

5 한방화장품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한방화장품뿐 아니라 모든 화장품의 효과를 높이는 데는 각질 케어가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도 흡수되지 못하고 쌓여있다면 효과를 발휘할 수 없기 때문. 주 1~2회 기본적인 각질 케어는 잊지 말자. 또한 제품을 바르기 전 손바닥을 비벼 따뜻한 기운으로 얼굴을 쓸어주거나 바를 때 간단한 마사지로 경혈을 자극해준다. 아이크림을 바르고 눈가를 가볍게 두드려주거나 잔주름을 예방하는 목 뒷부분의 경혈을 지압해 림프선을 촉진시킨다.

주요 성분과 효능으로 살펴본 한방 화장품

보습
1 레드플로 에멀전 한방성분 동백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하는 동백. 청정지역 통영의 동백에서 ‘초임계 추출법’으로 만들어 품질이 우수하고 농도가 짙다. 150ml 2만7천원, 소망화장품. 2 설화수 수 미스트 한방성분 마치현 수렴과 진정, 보습효과가 뛰어난 마치현 추출물이 투명함을 준다. 수용성 고분자 보습막이 수분을 오래 유지시킨다. 100ml 4만원, 설화수. 3 수연 크림 한방성분 청기익수단·은하수 인삼과 오가피, 하수오, 구기자, 노희를 배합한 궁중 한방 처방으로 피부에 활력을 부여한다. 은에 72시간 정화시킨 은하수를 사용했다. 50ml 8만5천원, 더스토리오브후. 4 수려한 윤하 보윤 크림 한방성분 생아단 생아단은 어리고 신선할수록 효능이 좋다는 ‘팔신약’ 중 5가지의 씨앗에 있는 생장점을 뽑아 얻은 성장인자. 피부를 보드랍고 촉촉하게 가꾸어 준다. 50ml 5만원, 수려한.

미백
1 다나한 효용 미백 에센스 한방성분 녹용·설희단 최상급의 녹용 발효 엑기스인 효용진액과 고삼, 율무, 수세미, 약쑥, 상백피, 백작약 복합체인 설희단, 감초 추출물이 함유된 미백 기능성 화장품. 50ml 4만8천원, 소망화장품. 2 명한 미인도 미백 에멀전 한방성분 잣나무박·칠보미려단 독자개발한 특허 미백성분인 잣나무박과 국내산 7가지 원료의 특허 한방성분 칠보미려단 발효액이 피부의 멜라닌 생성을 적극적으로 억제한다. 140ml 2만2천원, 더페이스샵. 3 설 미백 크림 한방성분 감국·칠향 미백 기능성 성분인 감국 추출물과 중국의 미인 조비연이 피부미용에 사용했다는 7가지 약재를 처방한 기능성 크림. 40ml 13만원, 더스토리오브후. 4 장양 미백 크림 한방성분 유자·탱자 기능성 성분과 히알루론산, 치마버섯 다당체에 장양 발효 기법이 더해져 피부를 어둡게 하는 요소의 활동을 막고 각질관리까지 돕는다. 50ml 4만5천원, 한율.

안티에이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