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40 (금)
 실시간뉴스
물의 저항과 부력을 이용한' 유쾌한 운동법' Aqua Fitness
물의 저항과 부력을 이용한' 유쾌한 운동법' Aqua Fitness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9.06.1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속에서 찾은 건강

"신나는 음악에 맞춰
율동을 따라하다 보니 어느새 숨어 있던 살이 물속으로 녹아드는 소리가 들려요"

서울시 종로구민회관에서 아쿠아 피트니스 강좌를 맡고 있는 윤선환 강사는 요즘 물속 운동에 대한 관심에 몸이 두 개라도 모자랄 지경이다. 젊은 세대보다는 장년층 주부들을 중심으로 아쿠아 피트니스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면서, 강좌를 듣는 수강생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이곳에는 여섯 개 정도의 아쿠아 피트니스 수업이 있는데요.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님들도 많고, 시간대도 다양해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수강생들이 요즘 더 많이 늘고 있는 것 같아요.”
아쿠아 피트니스의 원리는 간단하다. 물의 저항과 부력을 이용해 물속 움직임을 운동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땅에서 움직이는 것과 달리, 물속에서 움직이는 것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이 운동법은 물속에서 얻을 수 있는 운동 효과뿐만 아니라, 허리나 무릎관절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아쿠아 피트니스는 미국에서부터 시작됐는데요.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는 10년 이상 된 것 같아요. 수영은 영법을 배우는 것이지만, 아쿠아 피트니스는 동작들을 배우고 따라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서 운동을 하죠. 그래서 물속에 얼굴을 담그는 것이 아니라 서 있는 상태에서 본인 체중에 해당하는 부력과 움직임에 대한 물의 저항을 가지고 운동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이나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운동을 하고 싶은데 지상에서 하기가 쉽지 않죠. 막상 하게 되더라도 나중에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쿠아 피트니스는 그런 분들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쿠아 피트니스를 하게 되면 평소에는 안 쓰던 근육을 쓰기 때문에 운동 초반에는 근육통을 호소할 수 있다. 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면 근육통은 조금씩 사라지고, 잘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함으로써 건강에 좋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언뜻 보면 물속에서 그냥 율동을 하는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한번 해보면 정말 힘든 동작들입니다. 물속에 있을 때는 운동으로 생기는 땀이 물에 씻기기 때문에 잘 모르지만, 끝나고 나면 얼굴에 땀이 흥건해지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만큼 운동 효과가 커서 다이어트는 물론 어깨, 가슴, 등, 팔 부위의 근력을 키우는 것도 가능한 운동법이죠. 단, 이렇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세 번, 하루 50분 정도는 이 운동을 해야 합니다.”

물속에서 운동을 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아직은 아쿠아 피트니스가 주부나 노인들을 중심으로 붐이 일고 있기 때문에,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본적인 몸 컨디션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크고 작은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반드시 전문 강사와 상담을 한 후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강사들이 기본적으로 건강에 이상이 있는 수강생들을 체크하기는 하지만, 세심하게 일일이 챙길 수 없는 부분이 있거든요. 만약 혈압이 높은 분들이 강사에게 말을 하지 않고, 물속에서 무리하게 뛰다 보면 순간적으로 혈압이 상승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리 강사에게 말씀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 수영장 내부에 항상 물이 있다 보니, 미끄러운 바닥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웃다 보니 어느새 한 시간   Aqua Fitness 아쿠아 피트니스는 부력, 수압, 수온, 저항 등 물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초체력인 심장호흡기계 지구력, 근력강화와 근지구력, 유연성과 신체구성 등을 향상시키는 균형 잡힌 수중운동이다. 물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아쿠아 운동 프로그램은 물에서 보다 즐겁고 안전하게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어려운 동작이 아니어도 반드시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어깨선이 날렵해 보이는 운동 (8∼16회 반복)
팔을 위로 올렸다가 등뒤로 손바닥을 밑으로 향한 채 내린다. 물속에서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어깨 부위에 살이 빠지고 어깨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다리도 같이 올려주면 다리 운동에도 효과가 있다.
주의사항_ 팔을 올렸다가 내리는 과정에서 너무 과격하게 움직이거나 손이 지나치게 뒤로 꺾이면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조심한다.

허벅지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운동
(8∼16회 반복)

먼저 물속에서 다리를 벌릴 때는 물의 저항 때문에 허벅지 바깥쪽 부위가 운동이 된다. 반대로 안으로 모을 때는 허벅지 안쪽 부위에 힘이 들어가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주의사항_
이 운동을 할 때는 바닥이 미끄러워 넘어질 수 있으니 중심을 잃지 않도록 조심할 것.

허벅지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운동
(8∼16회 반복)

발을 바꿔가면서 앞뒤로 왔다 갔다 하기를 두 번 반복한다. 허벅지 앞쪽과 뒤쪽에 자극이 되는 운동으로, 발뒤꿈치가 땅에 닿기 때문에 다리를 조금 더 길게 벌리면 종아리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쿠아 덤벨을 이용해 가슴 라인을 돋보이게 하는 ‘덤벨 플라이’
(8∼12회 반복)

사진에 보이는 아쿠아 덤벨을 들고 어깨와 팔을 이용해 가슴을 겉에서 모아줬다가 펴준다. 이 방법은 가슴뿐만 아니라 등 운동도 병행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여성들의 경우 가슴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준다.

아쿠아밸런스링을 이용한 전신운동 (8~16회 반복)
사진에 보이는 아쿠아밸런스링을 양쪽 팔에 끼우고, 양팔을 벌린다. 물에 떠 있는 상태에서 다리를 옆으로 쭉 뻗는다. 마지막으로 팔과 다리를 몸 안쪽으로 모아준다. 이 운동은 팔과 다리 부위의 근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