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3:15 (토)
 실시간뉴스
Good Night/ 잠이 보약이다
Good Night/ 잠이 보약이다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9.08.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 잘 자려면 이렇게 해보세요
숙면을 돕는 생활습관&환경조성

평생의 1/3이라는 긴 시간을 쓰게 되는 잠. 하루를 정리하며 다음날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잠이 부족하면 항상 피로감을 느끼고 두통과 고혈압, 우울증, 신경과민, 집중력 장애 등에 시달리기 쉽다. 심한 수면장애라면 전문가의 진단과 상담, 치료가 필요하겠지만 더운 날씨 때문에 일시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라면 약간의 노력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극복할 수 있다.

기상시간과 취침시간을 일정하게 기상과 취침은 생체 리듬과 직결되어 있다.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습관이 들면 어렵지 않게 잠에서 깨 정신이 금방 맑아지고 밤엔 자연스레 피곤함을 느껴 쉽게 잠에 든다.
 
식사는 꼬박꼬박, 야식은 금지 제 시간에 제대로 식사하는 것도 생체 리듬과 관계된 것. 야식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소화도 잘되지 않을 뿐더러 위장운동 때문에 자율 신경계가 휴식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숙면이 방해된다.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몸을 이완시킨다 잠이 잘 오지 않는 밤에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40℃ 정도의 물에 몸을 담가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대뇌를 안정시킨다. 반신욕이 힘들다면 족욕만으로도 충분히 반신욕의 효과를 낼 수 있다.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잘 것 사람마다 편안함을 느끼는 자세가 따로 있다. 반듯하게 누웠을 때 깊이 자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코골이가 심한 사람은 옆으로 누워 잘 때 숙면을 취한다. 목의 높이나 디스크 같은 질병 및 통증의 여부에 따라 베개의 모양과 높이를 조절하고 보조쿠션을 사용한다.

침대는 잠자는 공간이라는 인식을 확실히 할 것 침대에 누우면 잠을 자야 한다는 규칙을 몸에게 알려주도록 하기 위해 침대에 누워 책이나 TV를 보는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다. 취침을 위한 특별한 공간이라는 생각을 가지면 잠들기 쉽다.

섭씨 20~25℃의 온도를 유지한다 에어컨을 켜지 않고 얇은 이불을 덮어도 덥지 않다고 느끼는 온도가 잠들기 적당하다. 에어컨을 켜두었던 상태라면 잠시 환기를 시킨 다음 잠드는 것이 좋다. 너무 덥다면 창문을 열고 짧게 에어컨을 가동시켜 시원한 바람으로 공기를 식힌다.

포근하고 편안한 침구를 사용한다 잠이 들고나면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덥더라도 이불은 꼭 덮어주는 것이 좋다. 여름 이불은 폭신하면서도 촉감이 시원하고 통기성과 흡습성, 보온성이 좋아야 한다. 최근에는 숯이나 종이, 은 등의 신소재로 만들어 몸에도 좋고 쾌적한 침구가 사랑받고 있다.

적당한 운동과 햇빛 보기 잠들기 전의 격렬한 운동은 뇌를 흥분시켜 숙면을 방해하지만 낮 동안의 적당한 운동은 몸에 약간의 피로를 주어 잠을 잘 오게 만든다. 또한 낮에 햇볕을 쬐면 우리 몸의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밤 동안의 숙면을 돕는다.


코디센의 수면환경연구소 체험관
코디센 삼성점 4층에 위치한 수면체험관에서는 체형이나 수면 패턴에 맞는 침구, 수면 방법을 알아볼 수 있는 체험관이 마련되어 있다. 코디센 매장 내의 베개, 속통, 이불 등을 직접 베거나 덮어보며 촉감을 느껴보고,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뇌파(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알파파)도 측정해볼 수 있다. 또한 목의 높이를 재어 나에게 꼭 맞는 베개의 모양과 높이도 알아볼 수 있다. 이밖에도 수면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과 숙면을 취하기 위한 조언도 얻을 수 있다.

 

맛있는 잠을 위한 Smart Products
포근한 베개와 이불 말고도 우리의 단잠을 돕는 지원군은 다양하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분 좋은 숙면을 위한 제품들을 소개한다.

보디 베개 죽부인처럼 껴안고 잘 수 있는 폭신한 보디 베개. 곡선 형태라 더욱 편안하다. 4만5천원, 코디센.

입욕제 물을 받은 욕조에 라벤더 향의 오일을 6~8방울 떨어뜨리거나 입욕제를 넣어 반신욕을 즐긴다. 램프 접시에 물을 채우고 오일을 2~3방울 떨어뜨려 실내에 두어도 좋다. 릴렉싱 아로마 에센셜 오일 10ml 1만5천원, 이니스프리. 프렌치 키스 입욕제 100g 1만3백원, 러쉬.

마사지 보디 오일 유기농 식물성 원료의 허브 오일로 자기 전 간단하게 몸을 마사지해보자. 림프 순환과 혈행 촉진 효과가 뛰어나 붓기를 빼주고 혈액 순환을 돕는다. 200ml 5만9천원, 피츠 by 온뜨레.

편안한 침구 종이섬유에 그린 실크를 더한 친환경 소재로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통기성과 흡습성, 보온성이 뛰어나다. 이삭 58만원, 이브자리.

수면 안대 빛에 특히 예민해서 잠이 잘 깨는 편이라면 안대를 추천한다. 특히 해가 일찍 뜨는 여름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3천5백원.

아로마 테라피 보디 제품 가볍게 샤워할 때 숙면을 돕는 보디 제품을 이용한다. 심신에 안정을 주는 캐모마일 향이 은은하게 풍기는 모이스처라이저와 샤워크림, 필로우&보디미스트. 각 200ml 1만8천원, 200ml 3만원, 100ml 2만4천원, 더바디샵.

슬립 베어 신생아나 유아들이 안정을 느끼고 잠들 수 있도록 폭포, 파도, 심박 등의 소리가 나는 곰 인형. 사운드 장치는 탈착이 가능하고 침대나 유모차에 고정할 수도 있다. 12만5천원, 슬리피아.

향초 숙면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샌달우드 향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돕는 초. 자기 전에 실내에 켜 두면 은은하게 향이 퍼진다. 씨드롱 드 빈 캔들 215g 8만3천원, 프레쉬.

시원한 베개 기능성 소재를 이용하여 발산성과 흡습성이 매우 뛰어나다. 잘 때 땀을 많이 흘려도 늘 쾌적함을 느낄 수 있어 열대야에 무엇보다 좋은 제품. 비타 이온 베개 커버 2~3만원대, 이브자리.

아이필로우 밤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해 낮동안 피로를 느낀다면 30분 미만의 짧은 낮잠으로 어느 정도의 피로를 풀 수 있다. 약간의 무게가 있어 눈에 덮고 자기 좋은 리라비토 아이필로우. 1만5천원, 코디센.

숙면을 위한 음악 단계별로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 과학적인 구성의 숙면 유도 음악. 4개의 트랙에 편안한 파도소리와 음악이 담겨 있다. 1만3천5백원, 불면증구급대.

사운드 솔 사운드 테라피 시스템 편안하게 잠들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자연의 소리와 기분 좋은 소음, 알람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22만5천원, 슬리피아.

천연 모기 퇴치용 패치 모기가 싫어하는 허브 향으로 접근을 막을 수 있는 패치. 벽이나 가구에 붙여놓을 수 있다. 12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12개입 9천원, 불면증구급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