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30 (목)
 실시간뉴스
지금 가장 맛있는 제철 재료 '가을버섯'
지금 가장 맛있는 제철 재료 '가을버섯'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3.09.0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특한 향기와 맛이 일품인 버섯. 비타민 D와 엽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혈액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므로 당뇨, 비만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느타리·표고·팽이버섯 등 구하기 쉽고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건강 버섯 요리의 모든 것.
요리 _ 오은경(요리연구가, 031-812-4361) 사진 _ 박영하 기자 진행 _ 이은별 기자



표고버섯 닭살커틀릿
필요한 재료
표고버섯·닭살 200g씩, 닭살 양념(화이트 와인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½컵, 달걀물 2개 분량, 빵가루 2컵, 오로라 소스(마요네즈 ½컵, 토마토케첩 3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물에 씻은 뒤 기둥을 떼어낸다.
2 닭살은 기름기를 제거하고 곱게 다진 후 분량의 닭살 양념으로 양념해 치댄다.
3 표고버섯 안쪽에 밀가루를 고루 묻히고 양념한 닭살을 소복하게 채운 뒤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4 중온으로 예열시킨 튀김기름에 ③의 표고버섯을 넣어 노릇하게 두 번 튀긴 뒤 키친 페이퍼에 얹어 여분의 기름을 빼고 2등분한다.
5 볼에 마요네즈, 토마토케첩,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오로라 소스를 만든 뒤 표고버섯 닭살커틀릿과 곁들인다.

표고버섯 양념무침

필요한 재료
표고버섯 150g, 오이 ½개, 당근 ¼개, 무침 양념(고추장·고춧가루 2큰술씩,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체에 건져 끓는 물을 끼얹어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짜내고 길이대로 저며썬다.
2 오이는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어슷하게 저며썰고, 당근은 2㎝ 폭, 4㎝ 길이로 저며썬다. 오이, 당근에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 다음 물기를 없앤다.
3 볼에 손질한 표고버섯, 오이, 당근을 넣고 분량의 무침 양념으로 조몰락조몰락 무친다.



새송이버섯 모듬전골
필요한 재료
새송이버섯 200g, 쇠고기(살코기) 150g, 배춧잎 3장, 당근 ¼개, 붉은 고추 3개, 실파 50g, 다시마 국물(다시마 10㎝ 길이, 표고버섯 기둥 5개 분량, 물 5컵), 쇠고기 양념(국간장 1큰술, 참기름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전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