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00 (금)
 실시간뉴스
청소에 양보하세요 천연 재료로 깨끗한 집 안 만들기
청소에 양보하세요 천연 재료로 깨끗한 집 안 만들기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0.04.07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몬
레몬의 산성 성분은 과일즙이나 먼지, 얼룩을 닦아내는 데 효과적. 특히 소금과 섞어 사용할 경우에 더더욱 효과가 좋다. 기름기 많은 식기를 닦을 때 주방세제에 레몬즙을 한 스푼 정도 넣으면 더욱 뽀드득하게 닦이고 손에 생선 비린내가 배었을 때나 흰옷을 헹굴 때 레몬즙을 이용해도 좋다. 쓰레기 봉지에 레몬을 잘라 함께 넣어두면 조금이나마 악취도 덜 수 있다.

식초
식초와 물을 반반씩 섞어 커피메이커에 넣고 한 시간 정도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구면 말끔하게 청소된다. 식기세척기에 식초를 반 컵 정도 넣어 작동시키거나 하수구에 식초를 부어 30분 정도 놔두는 것도 좋은 살균법. 또한 샤워기를 식초에 담가두거나 스팀 다리미 물통에 식초와 물을 섞어 담고 뿌려서 물때를 없앤다. 카펫에 과일즙이 묻었을 때에도 식초로 문질러주면 1차 얼룩을 막을 수 있다.

쌀뜨물
주방의 만능세제 쌀뜨물. 목이 좁은 병이나 꽃병 내부를 청소할 때 쌀뜨물을 넣고 흔들어 주면 묵은 때가 잘 빠지고, 기름기 많은 그릇을 설거지할 때 베이킹 소다와 섞어 헹구면 아주 말끔하게 닦인다. 유리나 거울에 찌든 때가 끼었을 때는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어 뿌려준 뒤 걸레로 닦아내면 깨끗해진다.

베이킹소다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 페이스트 제형으로 만든 뒤 찌든 때가 있는 욕조, 머그컵, 녹슨 수도꼭지나 병따개 등의 청소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가스레인지와 싱크대, 그릴의 기름진 얼룩을 제거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이렇게 해도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베이킹소다를 뿌리거나 발라둔 다음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후에 헹구어내면 깨끗하게 없어진다. 


소독용 알코올
마감 처리된 나무 마루의 유성 마커나 얼룩을 깨끗하게 지운다. 표면이 매끄럽고 단단한 재질이라면 거의 모든 종류의 얼룩과 묵은 때를 깔끔하게 없애준다. 솜에 알코올을 충분히 덜어 조심스럽게 살살 문질러준다. 핸드폰이나 아이의 플라스틱 장난감을 소독하는 데 사용해도 좋다. 단 너무 세게 문지르면 칠이나 광택이 벗겨질 수 있으니 조심할 것.

치약
스크래치 때문에 더러워진 아크릴 제품이나 크롬으로 된 수전 또는 주방용품, 은제품을 닦아내는 데 유용하다. 면봉에 소량을 묻혀 피아노 건반을 닦아도 효과적. 청소용으로는 반드시 투명 젤 타입이 아닌 페이스트 타입의 치약을 사용한다. 화이트닝 성분이나 치석을 제거하는 화학 연마제 성분으로 이루어진 투명 타입은 섬세한 은 표면에 손상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식용유
콩, 옥수수 등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식용유는 대부분 먼지나 스크래치를 줄이는 데 유용하다. 원목이나 라탄 가구를 스크래치나 변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식용유 2컵과 레몬 1개의 즙을 섞어 부드러운 천에 묻혀 닦아준다. 손에 묻은 페인트를 지우는 데에도 효과적이며 가죽 구두를 닦을 때 식용유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젖은 스펀지로 문질러도 좋다.

소금
맛소금이나 굵은 소금 등 어떤 종류의 소금이든 청소에 사용할 수 있지만 맛소금이 가장 저렴한 편. 봉투에 때가 탄 조화를 넣고 소금을 부은 뒤 입구를 막고 흔들면 깨끗해진다. 또한 오븐이나 나무 테이블, 주전자나 프라이팬의 굳은 기름 얼룩 위에 소금을 뿌려두고 소금이 얼룩을 흡수하도록 한참 놔두었다가 젖은 스펀지로 닦아내거나 털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