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40 (금)
 실시간뉴스
검단신도시, 친환경도시로 조성된다
검단신도시, 친환경도시로 조성된다
  • 백준상
  • 승인 2010.06.04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도신도시가 친환경 도시로 건설된다.


국토해양부가 최근 인천시 서구 검단신도시 2지구 개발계획을 승인하면서 1지구를 포함한 전체 검단신도시 548만평에 대한 개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와 인천도개공에 따르면 검단신도시는 ‘자족도시’와 ‘에너지 절감도시’ , ‘친환경도시’ , ‘디자인도시’ , ‘문화도시’ 라는 개발 콘셉트 아래 10개 특화방안을 설정, 오는 2011년 착공, 201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특색 있게 조성될 계획이다.


검단신도시에는 에너지 절감도시 구현을 위해 10분내 도보나 자전거로 대중교통 중심에 도달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중심의 스마트교통시스템이 구축된다.


특히 화석에너지 이용률 제로화를 시도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태양광을 비롯해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해 에너지절감형 시범단지(336세대), 친환경상업시설, 에너지체험놀이터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친환경 도시구현을 위해 검단신도시 내 광역녹지축 및 나진포천, 계양천 등을 활용, 도시생활 속에서 쉽게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여가, 레저, 생태교육 등의 건강네트워크도 조성된다. 또한 중앙호수공원은 검단신도시 중심부의 비스타폴리스와 연계해 도시와 자연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주민교류 및 여가, 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시와 인천도개공은 또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문화, 디자인 도시의 조성을 위해 역세권 중심지역에 약 2.4㎞의 대중교통 전용지구(Transit Mall)를 조성해 도심의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쾌적한 보행공간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