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55 (금)
 실시간뉴스
여름철 해수욕장이 위험하다, 5곳 중 1곳은 안전요원·동력 구조장비 없어 ‘주의’
여름철 해수욕장이 위험하다, 5곳 중 1곳은 안전요원·동력 구조장비 없어 ‘주의’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8.08.0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덧 국민 휴양지로 자리 잡은 해수욕장에 안전요원, 동력 구조장비, 감시탑, 물놀이구역 부표가 없어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의 전국 해수욕장 20곳에 대한 안전실태조사 결과로 밝혀졌다.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지정 해수욕장은 안전요원 배치, 동력 구조장비 구비, 감시탑 설치, 물놀이구역 부표 설치 등 안전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이에 반해 지정되지 않은 해수욕장에 대해서는 별다른 안전기준이 없다.

실제로 조사대상 20곳 중 4곳(모두 비지정)에는 안전요원과 동력 구조장비가 없어 유사 시 안전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다.

또한 조사대상 20곳 중 8곳(지정 4곳·비지정 4곳)에는 감시탑이 설치돼 있지 않아 안전요원의 넓은 시야 확보가 어려웠고, 5곳(지정 1곳·비지정 4곳)에서는 물놀이구역 부표가 설치돼 있지 않아 이용자가 깊은 수역으로 제한 없이 나아갈 수 있는 등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됐다.

심지어 지정 해수욕장에는 탈의시설,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의 설치기준에 적합한 화장실, 샤워시설을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나 이를 지키지 않아 이용자의 불편을 야기하는 곳도 있었다. 

특히 화장실이 설치된 18곳 중 4곳(모두 지정)에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취약자가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 설치돼 있지 않았고, 5곳(지정 4곳·비지정 1곳)의 여성 화장실에는 성범죄 등 응급상황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비상벨이 없어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해수욕장 안전관리 강화 ▲비지정 해수욕장 안전기준 마련 ▲해수욕장 편의시설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요청할 계획이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