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30 (금)
 실시간뉴스
'영등포·용산·마포' 서울 집값 끌어올려···불법거래 집중 단속
'영등포·용산·마포' 서울 집값 끌어올려···불법거래 집중 단속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8.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여의도 일대 재건축 대상 아파트단지 모습. 박 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 개발계획을 언급하자 일대 부동산 시장에 과열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서울 여의도 일대 재건축 대상 아파트단지 모습. 박 원순 서울시장이 여의도 개발계획을 언급하자 일대 부동산 시장에 과열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서울 부동산 과열 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부동산 불법 거래 합동단속'이 시작됐다.

8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서울시, 자치구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합동 단속반이 이번 주부터 '부동산 불법거래 합동단속'에 돌입했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최근 서울 집값이 과열 조짐을 보이자 지난 3일 정책협의체 회의를 열고 대대적인 부동산 합동단속을 예고한 바 있으며 이후 각 기관 단속인력을 차출해 시장점검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단속에 나선 것이다.

합동 단속반은 첫 단속 지역으로 마포구와 용산구, 영등포구 등 3개 지역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역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여의도·용산 통합개발 계획 발표 이후 수요가 몰려 집값이 수억원 이상 치솟고 매물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7월 5주 전국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25개 자치구 중 영등포구(0.28%), 용산구(0.27%), 마포구(0.24%)가 가장 높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 영향으로 서울 집값은 0.16% 올라 5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 첫 단속에는 국토부·서울시·자치구 공무원 등을 합쳐 총 50여명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기한을 정하지 않고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단속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과열이 감지되는 지역으로 단속을 계속 넓혀 나간다. 단속반은 부동산 거래내역, 자금조달계획서, 불법전매, 다운계약서, 자전거래(시세를 높이기 위한 위장계약) 여부, 가격 담합, 세금 포탈 등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모든 사항을 광범위하게 들여다볼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거래절벽의 상황에서 1~2건의 계약이 시세를 움직이는 것을 감안해 실거래 내역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자금조달계획서를 일일이 확인해 합당하게 자금이 조달됐는지 확인하고, 계약 이후 매수-매도자 간 자금 이동을 파악해 실제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뤄지는지 등을 확인한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대대적인 단속이 시작됨에 따라 이를 피하기 위해 문을 닫는 중개업소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잠시 늘었던 주택거래량도 다시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Queen 김준성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