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00 (목)
 실시간뉴스
文 대통령 지지율, 취임 후 최저치인 58%···‘경제’가 발목
文 대통령 지지율, 취임 후 최저치인 58%···‘경제’가 발목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8.09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2018.7.16 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2018.7.16 청와대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인 58%로 나타나자 임종석 비서실장은 9일 현안점검회의에서 참모진들을 향해 민생을 보다 꼼꼼히 살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 경제 상황의 어려움을 비롯한 현안 대응 면에서 국민이 만족할만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에 따라 조사해 발표한 문 대통령의 8월 2주차 국정 수행지지율은 58.0%로 전주(63.2%) 대비 5.2%p 하락한 수치를 보였다.

이는 남북단일팀 논란 등이 있던 1월 4주차(tbs 의뢰) 당시 59.8%보다 더 떨어진 수치다. (자세한 조사개요 및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일부 기자들과 만나 "민심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와 관련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며 담담한 모습을 보였지만, 당일 문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후 사상 최저치를 찍으면서 좀 더 긴장모드로 돌입한 분위기다.

이날 오전 임 실장 주재 현안점검 회의에서 청와대 참모진들은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최근 폭염, BMW 차량 화재사건 등 민생현안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의 대응 속도가 미흡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자성 및 개선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경제지표 적신호 또한 문 대통령의 지지율 악화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고 최근 문 대통령의 경제 행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문 대통령은 7월19일 의료기기 규제혁신에 나선 데 이어 지난 7일에는 인터넷전문은행 등 신(新)산업에 한한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보유 제한) 완화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특히 은산분리 완화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범여권에서도 반대가 만만치 않지만, 그럼에도 문 대통령이 강하게 드라이브를 건 것은 그만큼 문 대통령이 경제살리기 행보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다음 규제혁신 행보로 '개인정보보호 규제 완화'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김준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