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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프·소시지·콜라 등 가격 소폭 상승…장보기 전 ‘참가격’서 판매가·할인정보 확인할 것
수프·소시지·콜라 등 가격 소폭 상승…장보기 전 ‘참가격’서 판매가·할인정보 확인할 것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8.08.13 11: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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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은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7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스프·소시지·콜라 등의 가격이 전월에 비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중 전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스프(6.3%)·소시지(6.0%)·콜라(4.6%) 등 13개 였고, 하락한 품목은 햄(-3.0%)·커피믹스(-2.5%)·두부(-1.6%) 등 15개였다. 생수·치즈 등 2개 품목은 보합세를 유지했다.

특히 스프와 소시지 가격은 6월까지 하락하다가 7월에 상승한 반면, 냉동만두의 경우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하다가 7월 들어 하락세를 보였다.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 12.4%~-10.8%의 등락률을 보였고, 어묵·즉석밥·설탕·콜라 등 20개 품목이 상승했다. 주로 조미료류, 차·음료·주류 등이 올랐다. 조미료류는 설탕(8.6%)·간장(3.9%)·케첩(1.6%), 차·음료·주류는 콜라(8.2%)·맥주(1.7%)·생수(1.7%) 등이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한 6개 품목 중 4개는 낙농·축산가공품이었으며, 조미료류, 차·음료·주류는 각각 1개였다. 낙농·축산가공품은 햄(-1.5%)·치즈(-0.5%) 등이 떨어졌고, 조미료류에서는 식용유(-0.2%), 차·음료·주류는 커피믹스(-1.7%)가 하락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평균 11만6,482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8,438원), SSM(12만5,385원), 백화점(13만3,610원) 순이었다.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12.8%, SSM보다 7.1%, 전통시장보다 1.7% 낮았다.

한편 SSM(1.9%)·백화점(0.4%)의 경우 30개 품목 총 구입비용이 전월에 비해 소폭 상승했으나, 전통시장(-1.1%)·대형마트(-0.4%)는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단위로 제공하고 있다”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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