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25 (금)
 실시간뉴스
'마린온 추락' 송영무 "기체결함 심증은 충분, 조사 결과 기다려야"
'마린온 추락' 송영무 "기체결함 심증은 충분, 조사 결과 기다려야"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8.2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해병대 항공대 마린온(MUH-1)헬기 추락 사고 현장에 널부러진 파편들.
포항 해병대 항공대 마린온(MUH-1)헬기 추락 사고 현장에 널부러진 파편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지난달 17일 시험비행 도중 수초 만에 추락해 5명의 순직자를 낸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사고에서 헬기의 기체결함 가능성에 대해 심증은 충분하지만 보다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선 조사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사고 원인이) 기체결함으로 확정되는 게 아닌가"라고 묻자 "심증은 충분하지만 확실한 데이터 정밀분석까지 끝난 다음에 (발표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여당 간사인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기체결함 가능성을 재차 묻자 "사후 조사 단계는 6단계인데 현재 3단계"라며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로부터의 중간 보고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송 장관에 따르면 조사는 자료수집-기초자료 분석-정밀분석-사고요인 도출-검증-후속조치 등 6단계인데 현재 진행 중인 정밀분석이 끝나면 사고요인 도출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민 의원은 "예단하기 어렵지만 잠정 결론은 빨리 내줘야 한다. 현재 운용중인 헬기 전력이 스톱되고 있는데 부대 입장에서도 중간 발표는 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송 장관도 수긍했다.

한국당 간사인 백승주 의원이 "심증을 이야기해도 되나. 정밀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 장관의 말은 천금같아야 한다"고 지적하자 송 장관은 "사고보고 받을 때부터 문제있는 게 아닌가 (생각했다)"고 답했다.

송 장관은 다만 "심증적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기체결함 가능성을) 그렇게 생각했지만 (원인이라고) 인정하는 건 아니다"라며 "정밀검사를 해봐야겠다고 말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백 의원이 "(사고 원인) 해소 전까지 마린온 헬기 운용을 하지 않을 것인가"라고 묻자 송 장관은 "완전히 진상규명이 돼 시정되기 전까지 운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사고 다음 날인 지난달 18일 수리온(마린온의 원형)이 세계 최고라고 논평을 낸 부분에 대한 백 의원의 지적에는 "대변인 나름의 의미가 있는 이야기"라고 답했다.

백 의원이 "기체결함 심증이 있다고 했는데 김 대변인 말과 충돌한다. 잘못됐다고 생각하느냐"고 지적하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청와대 이야기는 수리온 이야기였다"고 답했다.

합동조사위는 지난 8일 권재상 공군사관학교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해 민간 9명, 정부 5명, 군 22명 등 37명 규모로 꾸려져 본격적인 합동 조사를 시작했다.

합동조사위는 2016년 노르웨이 '슈퍼 퓨마' 헬기 사고 때 조사를 담당했던 전문가 일부를 합류시키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합동조사위는 원래 이번주 중 송 장관에게 현재까지의 조사 내용과 경과 등을 포함해 보고하고 다음주 초쯤 공식 발표할 방침이었지만 내부 논의 문제로 일단 일정을 미뤘다.

합동조사위는 비행·정비·설계·생산 등 4가지 분야에 대해 세부적으로 조사를 진행 중인데 위원들 대부분 기체결함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상황이다.

국방부는 이날 국방위 업무보고에서 "현장조사, 블랙박스 분석, 메인로터 파단면 분석 등 활동중"이라며 "정밀분석 결과를 종합해 사고원인을 도출하고 검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민관군 합동조사위와 별개로 국방부 조사본부 내에 38명 규모로 '마린온 헬기 추락사고 수사본부'를 꾸려  마린온과 수리온 사업 전반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