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1:15 (목)
 실시간뉴스
‘가을 소풍철’ 식중독 예방법은?
‘가을 소풍철’ 식중독 예방법은?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8.08.3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가을 나들이 철을 맞아 지역축제 등 각종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도시락 등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가을철은 아침·저녁으로 선선하지만 낮 동안 기온이 높아 식중독균이 잘 증식할 수 있다.

이에 가을철 나들이 시 안전한 도시락을 준비·보관·섭취하기 위해 조리 전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씻고, 과일·채소류 등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또한 조리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고, 음식은 1회 식사량만큼 준비, 밥과 반찬은 식힌 후 별도 용기에 따로 담는다. 김밥을 준비할 경우 밥과 재료들을 충분히 익히고, 식힌 후에 담는다.

이 외 도시락 보관과 운반 요령으로는 ▲조리된 식품은 실온에서 2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기 ▲가급적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하여 10℃이하에서 보관·운반 ▲햇볕이 닿는 공간이나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하지 않기 등이 있다.

도시락 섭취 시에는 ▲식사 전 손을 깨끗이 씻거나 물티슈로 닦기 ▲실온이나 자동차 트렁크에서 오래 보관되었던 식품은 과감히 버리기 ▲마실 물은 가정에서 미리 준비하고,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계곡물이나 샘물 등을 함부로 마시지 않기 등에 유의하도록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남은 음식과 음료수는 장시간 이동 중 식중독균 증식 우려가 있으므로 집으로 다시 챙겨와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