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6:15 (화)
 실시간뉴스
文 대통령, 내달 5일 ‘대북특사’ 보내 ‘남북정상회담’ 협의
文 대통령, 내달 5일 ‘대북특사’ 보내 ‘남북정상회담’ 협의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8.3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서울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북 관련 주요 사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이날 정부는 9월 5일 대북특사단을 평양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1일 서울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북 관련 주요 사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이날 정부는 9월 5일 대북특사단을 평양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1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월5일 북한에 특사를 파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오늘 오전 10시30분 무렵 우리 쪽은 북쪽에 전통문을 보내 9월5일 문 대통령의 특사를 파견하겠다고 제안했으며, 전통문을 받은 북쪽은 오후에 특사를 받겠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대북특사는 남북정상회담의 구체적인 개최 일정과 남북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 정착 등을 폭넓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대북특사를 보내야겠다고 판단한 이유'에 대해 "우리 쪽에서만 그렇게 생각을 한 게 아니고 남쪽과 북쪽 모두 여러 경로를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협의를 해왔고, 이 시점에서는 특사 파견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답했다.

'남북 고위급회담 대신 특사를 통해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하기로 한 배경'에 대해서는 "중요한 시점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조금 더 남북이 긴밀하게, 농도있는 회담을 위해서 특사가 평양에 가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이같은 내용을 미국과도 협의됐느냐는 질문에는 "우리와 미국쪽에 상시적으로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사가 방북하는 날짜를 9월5일로 정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남북 정상이 9월 안에 평양에서 (회담을)열기로 합의한 만큼 그 내용을 지키기 위해서 더 미뤄서는 안되겠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이들이 북한 정권수립 기념일인 9월9일까지 북한에 머물 가능성에 대해서는 "9월5일에 가는데 9일까지 있기에는 좀 멀지 않느냐"고만 언급했다.

또 특사단이 누구를 만날 지 기대하는 바에 대해서도 "내심 생각하는 바는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추후에 결정되는대로 누가 갈지, 누구를 만날지, 또 며칠이나 머물지, 교통편은 어떻게 이용할지 등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남북간 정상회담과 관련해서 협상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해석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김 대변인은 "(협상이)원활하지 않으면 특사 자체가 못 갔을 것"이라며 "지극히 정상적인 협의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 사이에는 다양한 경로로 상시적으로 대화 채널이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연기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이야기를 해왔고 그 대화의 결과가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특사 파견"이라고 재차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대북특별사절단을 북한에 파견한 바 있다. 당시 대북특사단 파견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방남한 데 대한 답방 차원이었다.

 

[Queen 김준성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