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50 (금)
 실시간뉴스
박용만 회장, "‘경제활력 법안’ 입법 촉구"
박용만 회장, "‘경제활력 법안’ 입법 촉구"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9.0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문희상 국회의장 예방을 위해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문희상 국회의장 예방을 위해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4일 국회를 찾아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장단과 여야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면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박 회장은 이날 오후까지 국회에 머물면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예방을 시작으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순으로 만나 협조를 구했다.

박 회장은 이들을 만나 경제계의 무력감을 토로하면서 전날(3일)부터 열린 정기국회에서 ‘경제활력 법안’의 입법을 촉구했다.

박 회장은 "기업인들을 다시 한 번 돌아봐주셨으면 좋겠다"며 "우리가 처한 현실을 보더라도 미래를 위한 준비가 빨리 이뤄져야하는 시급한 시기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려면 재원이 필요한데 기업이 역동적으로 움직여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 관련 법안에 대한) 찬반 논의가 없을 수 있겠느냐"며 "다만 좀 더 장기적인 입장에서 봐달라"로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이제는 중국이 앞서가서 우리가 추격해야 하는 현실이고 다이나믹 코리아(Dynamin Korea)라는 말도 이제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며 "기업의 경쟁력을 늦추는 법안은 드러내 주시고 활력을 돋을 수 있는 법을 마련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지난 8월 (임시국회에서도) 서비스산업발전법, 규제프리존법, 인터넷은행법, 심지어 상가임대차보호법까지 하나도 통과되지 않았다"며 "입법부가 조금 더 큰 그림에서 대승적으로 판단해달라"고 말했다.

박 회장의 이 같은 요청에 여야 모두 정기국회에서 성과를 내겠다고 답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규제개혁 법안이) 8월에 통과하려다 무산된 것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대단히 죄송한 마음"이라며 "국회가 (기업인들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입법을 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회의 역할"이라고 화답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대한상의의 입장을 적극 청취하고 주시는 말씀을 앞으로 입법활동을 (통해) 우리 경제가 발돋움하는데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원내대표는 "내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우리 기업의 투자 위축 요소를 제거해 정부가 친기업, 친시장 정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야권에선 정부여당의 행보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기업이 활력 있게 움직이려면 정책으로부터 조금 자유로워야 하는데 기업하는 사람들은 정부와 청와대에 바르르 떤다고 한다"며 "대통령과 정부가 기업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되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민주당이 과거 야당 시절의 관점을 이 시점에 전환해야 한다"고 했고 장병완 원내대표도 "지금 청와대에서 현실을 직시해야 하는데 이념에 사로잡혀 있다"고 꼬집었다.

 

[Queen 김준성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