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20 (토)
 실시간뉴스
집중호우로 유입된 부유물 2주 내로 처리…퇴비, 톱밥 등으로 재활용
집중호우로 유입된 부유물 2주 내로 처리…퇴비, 톱밥 등으로 재활용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8.09.0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최근 내린 집중 호우로 전국의 주요 댐과 하천에 유입됐던 부유물 약 5만㎥에 대한 수거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2주 내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가 대청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 및 보 구간에 이번 집중호우로 발생한 부유물을 조사한 결과, 약 5만㎥로 나타났다. 이들 부유물은 지역에 따라 200 ~ 300㎜ 이상의 많은 비와 함께 상류지역의 산, 농지, 주택가 등으로부터 유입된 것이다.

올해 부유물 누적 발생량은 장마기간에 수거된 1만 7천㎥을 포함할 경우, 약 6만 7천㎥이다. 지난 5년간 평균 발생량 4만 1,250㎥ 보다는 1.6배 많고, 이 기간 중 부유물이 가장 많았던 2016년과 비교하면 80% 수준이다.

유입된 부유물의 대부분은 풀과 나무이고, 나머지는 병, 플라스틱, 스티로폼 등 생활쓰레기로 구성됐다.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대부분의 부유물이 6월 이전에 설치해 두었던 부유물 차단망에 모여 있기 때문에 수거인력과 선박, 굴삭기 등 장비를 총 동원하면 앞으로 2주 내로 모두 수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수거된 부유물은 종류별로 선별작업을 거쳐 갈대와 같은 식물은 농민들에게 퇴비로, 나무는 주민들에게 땔감 혹은 톱밥으로 만들어 지원하는 등 최대한 재활용될 예정이다. 나머지 생활쓰레기는 인근 폐기물처리장 등에서 분류돼 처리된다.

한편,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매년 전국의 상류지역 주민과 함께 부유 쓰레기 유입으로 인한 수생태계 오염을 막고자 하천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역 지자체와 상류 지역 인근의 주요 관광지와 경작지를 합동 점검하는 등 부유물 유입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아울러, 쓰레기 무단 투기 금지를 비롯해 쓰레기 되가져오기 등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도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